[이영예의 오색푸드] 102. 당근 멘보샤
[이영예의 오색푸드] 102. 당근 멘보샤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0.04.01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타민 A·비타민 C·베타카로틴 등 영양소 풍부한 ‘당근’
섬유질과 수분 많고 칼로리 낮아 다이어트음식으로 애용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당근은 모든 요리의 주재료보다는 부재료로써 갈아서 주스로 마시거나 여러 가지 요리에 응용하는 식재료다.

당근의 대표 영양소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B, E, A 등이다. 당근은 비타민 C가 풍부해서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줘 건강을 유지시킨다.

당근의 베타카로틴은 베타카로틴과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알파카로틴이 베타카로틴 성분과 합성해서 체내흡수를 도와 비타민 A로 변하게 된다.

비타민 A는 병원균 침투를 방어하며 점막을 형성하고 몸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간세포 기능을 활성화하고 망막에 붉은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며 세포의 재생, 두피세포의 손상을 방지해서 탈모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하루에 당근 1/2개만 섭취해도 비타민 A를 100% 섭취할 수 있다.

당근의 주성분인 베타카로틴, 팔카리놀 성분은 항암작용에 가장 좋고, 산화방지제는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해서 폐암, 직장암, 전립선암, 백혈병 등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해준다.

당근은 카로틴과 비타민 A가 풍부하므로 비타민 C와 칼륨 함량이 높은 사과와 함께 섭취하면 좋다.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기름에 볶아 섭취하면 비타민 A 섭취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이외에도 당근의 칼륨 성분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을 하는 효과가 탁월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서 혈관건강에 도움을 준다.

당근은 섬유질뿐만 아니라 88%의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칼로리는 100g당 34kcal로 섭취시 포만감이 높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애용된다.

당근을 고를 때는 색깔이 주황색으로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한 것이다.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하며 모양은 단단하면서 구부러지지 않은 것이 좋다.

◇ 당근 멘보샤

1. 식빵 2개, 당근 1/2개, 중새우 5마리, 달걀흰자 1개, 양파 1/2개, 다진 흰대파 1큰술, 전분 3큰술, 청주 1큰술, 소금 1작은술, 올리브유 1큰술, 후추 약간, 튀김식용유를 준비한다.

2. 소스재료로 마요네즈 3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양파 2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추약간, 머스타드소스 1큰술을 준비한다.

3. 준비한 식빵의 테두리 부분을 잘라낸 후 4등분한다.

4. 당근과 양파, 대파, 새우를 잘게 다진다.

5. 다진 새우와 채소를 넣고 달걀흰자, 전분, 청주, 올리브유, 소금, 후추를 넣어 치댄다.

6. 4등분한 빵에 양념한 소를 적당히 얹은 후 다른 빵으로 덮어 샌드위치처럼 만들어 준다.

7. 냄비에 튀김용 식용유를 붓고 60도가 넘으면 빵을 넣고 조금 센 불에서 노릇노릇하게 튀긴 후 꺼낸다.

8. 소스는 분량의 재료를 넣어 잘 섞어준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