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당신 덕분입니다" 여가부, '청소년푸른성장대상' 선정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당신 덕분입니다" 여가부, '청소년푸른성장대상' 선정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12.16 14: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푸른성장대상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청소년푸른성장대상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는 '제17회 청소년푸른성장대상' 수상자를 선정(총 27점)하고 여성가족부 장관표창과 상금을 수여한다고 16일 밝혔다.

2005년에 처음 시작돼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청소년푸른성장대상'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기여한 개인・단체와 또래에게 모범이 되는 청소년・동아리를 격려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청소년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제17회 청소년푸른성장대상위원회'(위원장 김진호)는 청소년의 성장에 공헌한 정도, 활동의 지속성, 자발성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성인・청소년 부문의 개인과 단체 총 27명(개)을 선정했다.

성인 부문은 개인 수상자로는 경기도 용인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의 '권선희' 센터장을, 단체로는 '가천미추홀청소년봉사단'을 선정했다.

여가부 관계자는 권선희 센터장에 대해 "27여년 간 현장에서 활동하며 위기청소년에게 상담과 교육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협력을 통해 청소년안전망 구축에 기여하는 등 청소년의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설명하며 "특히 학업중단 청소년이 상대적으로 많은 지역 특성을 반영해 학업・진로・자립 등 학교 밖 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센터 독립운영과 신축공간 건립을 추진하는 등 안정적인 청소년 지원 기반 마련에 힘쓴 점이 인정됐다"고 수상 배경을 밝혔다.

가천미추홀청소년봉사단은 1993년 설립된 이후 지역 청소년이 봉사활동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특히 코로나19로 청소년 활동이 위축될 수 있는 상황에서 마스크 걸이 제작・기부, 방구석 여행 도전 잇기(챌린지), 온라인 예술 경연대회 등 다양한 비대면 활동을 추진해 청소년 활동 활성화에 기여한 점이 이번 수상의 배경이었다.

청소년 부문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청소년 15명과 청소년동아리 10개가 선정됐다.

개인 수상자는 ▲다양한 활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며 학교 밖 청소년 인식개선에 기여한 권성진(19세) 군 ▲더 나은 청소년 활동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정채이(19세) 양 등 15명이다.

청소년동아리 수상팀은 ▲한국 전래동화를 번역해 해외 국가 등에 기부하고 시각장애청소년을 위한 영어도서 점자 번역 등의 활동을 스스로 기획・운영해 온 'G.L.A.D' ▲음악 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자기 이해를 도모하고 다양한 공연에 참여하며 자존감과 책임감을 향상시키는 등 구성원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낸 '버프 힙합동아리'를 비롯한 10개 팀이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청소년이 행복한 사회'를 위해 헌신해 오신 분들과 이번에 수상하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와 축하를 드리며 꿈을 향해 발걸음을 내딛는 청소년들을 응원한다"며 "여성가족부는 앞으로도 청소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모든 청소년이 당당하게 꿈을 펼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