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대적인 당 혁신책은?
野, 대대적인 당 혁신책은?
  • 박경래
  • 승인 2015.05.03 11: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성완종 파문'이라는 호재속에서도 수도권에서 여당에 일방적으로 패했을 뿐 아니라 안방격인 광주마저 무소속 천정배 후보에게 빼앗기는 등 '샌드위치' 신세로 전락한 새정치민주연합은 강도높은 쇄신책 마련에 나섰다. 선택사항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과제이기 때문이다. 당내에서는 이번에야말로 생존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퍼지고 있다.

특히 천 의원이
"7명만 더 모으면 광주를 가져올 수 있다", "내년 총선에서 30명의 후보를 출마시켜 새정치연합을 뒤집겠다"며 위협을 가하고 있어 호남민심을 잡기 위해서라도 고강도 쇄신과 인재영입 경쟁을 치러야 하는 처지에 내몰렸다.

문재인 대표도 이런 위기를 의식한 듯 선거 이튿날인 지난달
30일 고위정책회의에서 "더 크게 개혁하겠다"고 약속한 뒤 만찬을 열고 주요 당직자들과 쇄신안을 논의했다. 이후 문 대표는 공식일정을 최소화하며 고심모드에 돌입한 상황이다.

지도부는 기존의 당무혁신실 등이 사실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 아래, 총체적 개혁을 위한 강력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있다. 대표적으로 혁신작업을 전담할 가칭 쇄신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이 대표적으로 검토된다. 냉철하게 개혁을 끌고가기 위해 위원장 등을 외부인사로 구성, 독립기구화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와 함께 재보선 패배의 원인을 평가·분석하는 기구를 신설하자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당 관계자는 "이번 선거만 봐도 후보들의 인물경쟁력에서 아쉬움이 많았다"면서 "지역민심 이탈을 방지 하기위해 평소부터 유능하고 덕망있는 지역인사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맥락에서 공천개혁 방안도 총선을 1년 앞두고 위기에 빠진 새정치연합으로서는 주요 혁신 과제 중 하나다.

이번 재보선에서 전략공천을 배제했지만 오히려 전지역 경선원칙이 지역위원장들에게만 유리한 결과를 낳았다는 지적도 많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여당이 오픈프라이머리
(완전국민경선제)를 당론으로 채택, 미지근한 공천제를 고수해서는 혁신경쟁에서 밀리는 모양으로 비쳐질 수도 있어, 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조만간 공천제 보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다양한 쇄신안이 쏟아지고는 있지만, 문 대표가 얼마나 강력하게 개혁을 밀어붙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선거 패배에 따른 후유증으로 지도부 책임론이 강하게 불거지는 상황에서 강력한 리더십을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오히려 지금은 거창한 쇄신 움직임보다는 조직안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당 관계자는 "조직개편은 오히려 분위기만 더 어수선하게 만들 수 있다"면서 "이미 당무혁신실이나 공천혁신단, 네트워크정당추진단 등이 존재하고있는 만큼 이들의 활동에 뒤받침을 해주는 형식이 더 현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매번 쇄신을 약속하고도 용두사미에 그쳤듯이 이번에도 크게 다르지 않으리라는 자조 섞인 푸념이 나오기도 한다.


"우리가 늘 쇄신을 약속해 왔음에도 선거에서는 패배가 반복되고 있다. "이번에야 말로 모든가능성을 열어둔 상태에서 환골탈태에 나설 것"이라고 양승조 사무총장은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