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재획정, 4월국회쟁점으로 떠올라
선거구 재획정, 4월국회쟁점으로 떠올라
  • 박경래
  • 승인 2015.04.05 11: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오는 7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한달 일정으로 열리는 4월 임시국회는 최대 현안인 공무원연금개혁법안을 비롯해 내년 국회의원들의 운명을 가를 선거구획정 등 정치권의 민감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이달 내내 여야의 치열한 주도권 쟁점이 예상된다.

선거구 재획정, 오픈프라이머리 등 국회의원들의 생사가 걸린 문제를 결정하는 국회 정치개혁특위도 4월 임시국회를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지난 1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한 정개특위에서는 여야 의원들이 선거구 획정, 현행 소선거구제 개편여부, 의원정수 확대여부 등 쟁점에 대해 각분야의 의견을 청취했다.

헌법재판소의 선거구획정 개편결정에 따른 선거구 재획정에 대해서 농촌 지역 의원들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선거구 획정위원회를 어디에 두느냐를 두고도 여야는 국회에서 손을 떼야한다는 데는 공감하면서도, 일각에서 선거구획정 권한을 외부로 전적으로 넘기는 데 신중론이 이어지고 있어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마디로 자기 밥그릇 챙기기란 비판이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오픈프라이머리
(국민공천제·완전국민경선), 권역별 비례대표제, 석패율제 등에 대해서도 단순히 여야를 떠나 의원 개인에 따라 제도가 도입됨에 따른 이해득실이 달라 정개특위는 한마디로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