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첫 학교생활 '친구사귀기' 매우 중요
우리아이 첫 학교생활 '친구사귀기' 매우 중요
  • 장은재
  • 승인 2015.02.25 10: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장은재 기자] 며칠후면 우리 아이 첫 입학식이다. 엄마들은 우리 아이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지 걱정이다. 대개의 아이들은 엄마가 생각하는것 보다 적응이 빠르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러나 요즘 아이들은 학습보단 친구관계에 더 서툴다는점을 염두에 둬야한다. 친구와 관계를 잘 맺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엄마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가정 안에서 얼마나 따뜻하게 자라 오고 안정적으로 자라 왔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자신의 마음을 터놓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부모와 친밀한 관계가 형성된 아이들은 친구들과의 관계도 잘 맺는다고 조언했다. 

요즘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교육방식’이 필요하다.
정해진 시간과 방식으로 교육하면 안된다. 말하기, 듣기, 쓰기 뿐만 아니라 어떻게하면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낼수 있는지 사회성도 배우게 된다. 요즘은 학습만 배우면 안되는 이유이다.
▲ 자신의 마음을 터놓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부모와 친밀한 관계가 형성된 아이들은 친구들과의 관계도 잘 맺는다.

 



아이들은 친구와 소통하고 놀면서 그안에서도 무언가를 배운다.
전문가들은 친구와 놀고 있는 자녀를 살펴보라고 권한다. 아이가 어떤 방식으로 친구와 놀 때 즐거워하는지, 노는 순간 어떤 경험을 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전한다.  

전업주부일 경우에는 비교적 아이를 지켜보기 쉽다. 직장맘일 경우 주말을 이용해 다른 친구들과도 공통으로 놀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보는것이 도움이 된다. 그 안에서 우리 아이가 어떻게 노는지 손쉽게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어떤 공동체 안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말하고 친구들과 어떤 관계를 유지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점에서 예체능은 빠질 수 없는 필수이다.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가정에서 얼마든지 할 수 있는것이 예체능이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엄마와 함께 춤추기, 엄마와 맛있는 요리 만들기, 물감 풀어서 같이 놀기 등 아이와 다양한 감각을 느끼며 즐겁게 교육할 수 있다. 

학교 현장에서 보면 친구들에게 인기있는 아이는 눈에 띈다. 자기 혼자만 생각하는 아이는 친구들이 좋아하지 않는다.공부만 잘하는 아이도 좋아하지 않는다. 다른 친구와 잘 소통하고 마음을 나누는 아이가 인기가 많다. 상호작용하며 친구들을 도와줄 수 있는 아이가 인기가 많은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