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 스스로 운영하는 공동육아방 개관
지역 주민 스스로 운영하는 공동육아방 개관
  • 지성용
  • 승인 2015.02.23 19: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민 주도로 운영되는 연남커뮤니티센터 내 ‘연남 공동육아방’
육아방 운영·관리는 물론 육아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도


“ 공동육아, 아이도 엄마도 여럿이 함께 어울리는 재미죠.”


[베이비타임즈=지성용 기자]서울  마포구가 운영하는 연남공동육아방이 엄마들의 육아 스트레스 해소에 대한 대안 공간으로 제 몫을 톡톡히 해 내고 있다.

연남공동육아방은 지난 2013년 10월, 연남커뮤니티센터(동교로41길 36, 연남동) 내 육아품앗이 공간으로 문을 열었다.

그동안 마포구(구청장 박홍섭)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위탁 운영했던 이곳은 올해부터 육아방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주민 주도의 공동육아방으로 바꿨다.


이 연남공동육아방의 시도가 새로운 것은 지역주민들이 육아방 운영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주민들이 함께 육아문제를 해결하는 등 마을공동체를 회복한다는 데에 있다. 
 

이 곳의 주축은 육아방을 이용하는 부모 10명으로 구성된 연남꽃길운영위원회로, 이들은 올 1월부터 수차례 주민 준비모임을 거쳐 공동육아방 명칭을 비롯해 운영위원회 정관, 이용수칙 등을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구는 공공요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연남꽃길 운영위원회 부대표를 맡게 된 선혜연씨는  20개월 된 쌍둥이 엄마로, 그는“주민들의 아이디어로 기획된 자발적인 육아모임을 통해, 혼자 아기를 키울 때 느끼던 육아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고 함께 키우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고 말했다. 


또 운영의 전문성을 기하기 위해 지역의 문화예술단체들이 자문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홍대프리마켓 운영단체인 일상예술창작센터를 비롯해 오방놀이터, 토끼똥공부방, 마을활동가 등이 초기단계부터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 오고 있다.


육아방 운영은 취학전 아동 및 부모가 이용하며, 월~금 10:00~18:00까지 문을 연다.

주민 스스로의 공동육아방 운영·관리 하에 자녀들의 안전한 놀이 활동을 위한 공간제공, 도서, 장남감, 교구 등 양육관련 물품 비치 및 대여 학습지도, 놀이 체험활동 등을 통한 자녀 양육지원,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능력개발 정보 등을 제공한다.

선혜연 부대표는 “장기적으로는 함께 키우는 육아의 재미가 일과 연계돼, 취업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앞으로의 바램을 피력했다. 

▲ 지난 2월 6일 연남커뮤니티센터내 연남공동육아방에서 주민 스스로가 운영해 나갈 것을 알리는 오픈식행사가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