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린이집 특별활동비 대폭 인하
서울시, 어린이집 특별활동비 대폭 인하
  • 박경래
  • 승인 2015.02.05 16: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공립 5만원, 민간 8만원으로 통일 
특별활동 내용에 강사 주요경력 등 항목 추가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천차만별이었던 어린이집 특별활동비를 자치구 최저수준으로 인하해 국공립은 5만원, 민간은 8만원으로 통일한다고 5일 서울시는 밝혔다.

지난해 기준 국공립어린이집의 평균 특별활동비는 9만 3천400원, 민간은 12만 1천원으로 이번에 모두 4만원이상 인하되는 셈이다.  

기존 특별활동비는 국공립이 5만∼15만원, 민간이 8만∼15만원으로 어린이집별로 차이가 컸다.

서울형 어린이집은 과도기인 점을 고려해 올해는 국공립과 민간의 중간 수준인 6만 5천원으로 하고, 내년부터는 국공립과 똑같이 받기로 했다.

서울형 어린이집은 서울시가 일정한 조건과 기준을 갖춘 보육시설을 지정해 지원금을 주는 기관으로, 현재 2천232곳에 달한다.
수납한도액범위에서 국공립은 2과목, 민간은 3과목 정도의 특별활동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시가 지난해 10월 어린이집 학부모 18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한 결과 70%가 자녀를 3과목 이상에 참여시키고 있었다. 또 57.6%는 특별활동비가 부담스럽다고, 79.9%는 7만원이하의 활동비를 부담하고 싶다고 답했다. 

시는 특별활동의 품질을 높이고, 과도한 특별활동으로부터 아동의 기본권을 회복하기 위한 대책도 내놨다. 

시는 우선 과목별 우수업체 또는 강사 풀(pool)을 구성하는 '특별활동 우수업체 공모제'를 시범적으로 시행한다. 시에서 마련한 지침에 따라 자치구에서 업체와 강사를 공모, 어린이집과 연결해주는 방식이다. 

아울러 각 어린이집에서 시 보육포털에 공개하는 특별활동 내용에 강사의 주요경력과 수강인원 등 항목을 추가하고,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 어린이집에는 불이익을 줄 예정이다.

시는 또 자녀에게 과도한 특별활동을 시키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기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자치구별 금액차이가 계속되면 수납한도액이 비교적 낮은구가 높은구를 따라가게 돼 총체적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