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특례시장, 풍동 신천지 종교시설 허가 ‘일파만파’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풍동 신천지 종교시설 허가 ‘일파만파’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3.12.26 15: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혁 “5년 전인 2018년 불허된 용도변경, 이동환 시장이 허용”
홍정민 의원 “이동환 고양시장은 왜 갑작스레 용도변경 해줬나?”
고철용 “시장 모르게 용도변경 불가능, 이동환 시민께 사과하라”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시병 당협위원장이 24일 신천지 교회 조성이 계획된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 물류센터 건물 앞에서 신천지 시설을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고양시병 당협위원회 제공)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시병 당협위원장이 24일 신천지 교회 조성이 계획된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 물류센터 건물 앞에서 신천지 시설을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고양시병 당협위원회 제공)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 물류센터의 신천지 종교시설 용도변경 사실을 정말 몰랐을까?

이동환 고양시장이 반사회적인 사건으로 물의를 일으켜 온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이하 신천지)의 고양시 풍동 소재 물류센터 ‘종교시설 용도변경’을 허가해 준 과정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고양시민들과 시민단체, 지역 정치권은 즉각 ‘신천지 종교시설 용도변경’ 취소를 촉구하는 한편, 5년 동안 논란이 됐던 용도변경을 갑자기 해준 배경과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이동환 시장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26일 고양시와 시민단체, 지역 정가에 따르면 고양시는 지난 8월 신천지가 5년 전인 2018년 매입해 보유하고 있던 물류센터 건물을 종교시설로 용도변경을 허가했다.

신천지는 제1종 근린생활시설인 이 건물 2층 3258㎡에 대해 지난 6월 용도변경 신청서를 제출했고, 시는 2개월 뒤인 지난 8월 2857㎡를 종교시설로 용도변경 해줬다. 나머지 400㎡는 체육시설단련장으로 돼 있어 사실상 2c층 전체를 종교시설과 체력장으로 허가해 준 것이다.

풍동 물류센터는 지난 2018년에도 신천지가 종교시설로 용도변경을 요청했으나 주민들의 거센 항의로 무산된 바 있다. 2018년 당시 고양시는 건축심의 과정에서 교통과 주거 환경 등의 이유로 신천지의 종교시설 용도변경 신청을 불허했다.

당시 서울 서부와 경기권역에서 주로 포교 활동하는 신천지 시몬지파가 물류센터를 사들였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고양시기독교총연합회와 주민, 신천지 피해자들이 대대적으로 들고 일어나 신천지 건축 반대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번에 신천지가 용도변경을 신청해 허가받은 물류센터 건물은 반경 2km 이내에 10개 아파트 단지가 밀집해 있고 일산은행초, 풍동초, 풍산중, 세원고 등 17개 학교가 포진하고 있는 등 주거 및 교육 시설 밀집지역이다.

최근 신천지가 10대를 대상으로 ‘멘토링’을 강조하며 사회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이 건물 주변의 10대 학생을 대상으로 포교 활동을 전개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사고 있다.

이와 관련,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시병 당협위원장은 24일 성명서를 내고 “신천지 측은 지난해부터 용도변경을 요청했으나 고양시가 계속 반려해 왔었다”며 “그런데도 올 8월 고양시 건축정책과장 한 명의 전결로 용도변경이 이뤄진 것은 상식으로는 납득하기 어렵다”라며 해명을 촉구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2018년부터 논란이 됐던 곳인데 담당과장이 몰랐다는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 이 같은 결정에 담당과장 본인의 종교적 이유가 개입돼 있든가 아니면 다른 의혹이 있다면 명백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며 “담당 과장의 일방적 결정이었다고 해도 이동환 시장은 지휘 책임이 있는 이상 본인의 직을 걸고 취소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고양시 건축심의 담당자는 용도변경을 신청한 사람이 개인이며 신천지와 연관성은 전혀 몰랐다고 해명했다.

고양시 담당과장은 “지난 6월 종교시설로 용도변경이 접수됐는데 당시에는 서류상으로 신천지 연관성을 전혀 알 수 없었다”면서 “(신천지 논란에 대해) 5년이 지나서 담당자들이 전부 바뀌었기 때문에 몰랐다”고 발뺌했다.

이동환 시장과 같은 당인 국민의힘 김종혁 위원장의 의혹 제기와 반발에 이어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이 시장의 책임을 들고 나오며 진실 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홍정민 국회의원(경기 고양시병)은 “고양시가 올해 8월 신천지가 구입한 것으로 알려진 2층 규모의 물류센터 건물의 3,258.84㎡ 면적 가운데 2,857.95㎡를 종교시설로 변경해 줬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면서 “신천지는 가정을 파괴하는 반사회적인 이단 집단으로, 결코 신천지가 고양시에 들어오는 것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홍 의원은 “지난 2018년에도 신천지의 고양시 진입 시도가 있었지만 시민의 반대로 다행히 무산됐다”면서 “왜 이동환 고양시장은 종교시설 용도변경을 불허했던 기존의 방침을 바꿔 아무도 몰래 갑작스레 용도변경을 해줬는지 그 내막을 자세히 밝혀내야 한다. 일개 공무원이 시장에게 보고도 없이 용도변경을 해줬다고 하기에는 너무 큰 사안”이라며 이동환 시장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은 “고양시 건축직 공무원들은 몇 년 전부터 신천지라서 종교시설 용도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담당과장이 이동환 시장과 이상동 전 비서실장도 모르게 독단적으로 용도변경을 해주는 것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면서 이동환 시장의 개입 의혹을 시사했다.

고 본부장은 이어 “이동환 시장은 담당과장은 물론이고 담당 실장과 팀장을 즉시 직위해제하고 실무 행정의 책임자인 이정형 제2부시장을 해임한 뒤 시민과 종교계가 참여한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이동환 시장이 26일 시민들과 정치권의 반발 때문에 마지못해 신천지 종교시설 용도변경 처리건을 직권 취소하겠다고 밝혔으나, 그렇다고 고양시민과 종교계를 속인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이 시장은 신천지 사태의 책임을 지고 반성의 뜻으로 지난 23일 개최했던 ‘이동환의 K-도시 이야기’ 출간기념회에서 거둬들인 수익금을 소외계층에 전액 기부하고 고양시민에게 사과문을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고양시와 이동환 시장은 이날 고양시민들과 정치권, 특히 같은 당인 국민의힘 김종혁 당협위원장 등 고양시 4개 당협위원장의 강력한 반대에 직면하자 건축심의절차 미이행 사유로 행정절차법이 정한 절차 이행 후 직권 취소 예정이라며 한 발 물러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