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캐피탈 중고 SUV 인기판매 ‘싼타페’·선호도 ‘쏘렌토’
KB캐피탈 중고 SUV 인기판매 ‘싼타페’·선호도 ‘쏘렌토’
  • 조영록 기자
  • 승인 2023.09.29 09: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케피탈, 인기 SUV 판매량 선호도 조사 결과 (사진=KB케피탈)
KB캐피탈, 인기 SUV 판매량 선호도 조사 결과. (사진=KB캐피탈 제공)

[베이비타임즈=조영록 기자] KB캐피탈(대표이사 황수남)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가 지난 1년간 기아 쏘렌토와 현대 싼타페의 중고차 모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판매량은 싼타페, 선호도는 쏘렌토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두 모델은 올해 세대 교체와 페이스리프트를 발표하며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차량으로, 이번 분석은 KB차차차에서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 최근 1년간 싼타페와 쏘렌토 전 모델의 판매량, 조회수 및 판매 시세 데이터를 토대로 진행됐다.

28일 KB캐피탈에 따르면 연간 판매량은 현대 싼타페가 기아 쏘렌토에 비해 8.9% 높았다. 주목할 점은 신차 시장에서는 쏘렌토의 판매량이 싼타페의 판매량을 월등히 앞서나가고 있으나 중고차 시장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는 점이다.

이 현상에 대해 KB캐피탈은 2022년 기준 4세대 쏘렌토는 국산 신차 승용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할 만큼 인기가 있는 차량이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싼타페가 쏘렌토에 비해 평균 340만원 가량 낮은 시세로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최종 구매 결정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두 모델 모두 중고차 비수기인 연말 시즌보다 봄과 가을에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두 차량 모두 대표적인 패밀리카로서 가족들과 나들이 떠나기 좋은 시점에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평가했다.

이밖에도 연간 조회수를 살펴보면 기아 쏘렌토가 현대 싼타페에 비해 17.5% 높았는데, 신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는 4세대 쏘렌토 물량이 중고차 시장에 유입되면서 관심도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의 조회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모델 모두 패밀리카 시장의 대표적인 차량으로 자녀가 생기는 나이 대에서 선호도가 높았던 것으로 풀이했다.

KB캐피탈 관계자는 “신차 시장에서는 기아 쏘렌토가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었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현대 싼타페의 판매량이 높게 나타나며 치열한 경쟁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며 “2023년에 5세대 신형 싼타페와 4세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된 만큼 신차와 중고차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어떨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