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의무휴업 11년’…전통시장 활성화 미비, 이커머스만 배불렸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11년’…전통시장 활성화 미비, 이커머스만 배불렸다
  • 장선희 기자
  • 승인 2023.09.11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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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타임즈=장선희 기자]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상생을 목적으로 2012년 도입된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효과가 거의 없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김지향 의원은 11일 ‘서울의 온오프라인 소비지출 변화’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 이전 대비 서울시민의 온라인 소비지출 증가속도가 오프라인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 마켓컬리 등의 무점포 온라인 마트 지출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3.4배 증가하면서 온라인 소비지출 규모는 63.7% 증가했지만 오프라인 지출 규모는 21.9% 증가하는데 그쳤다.

특히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인 2‧4주 일요일에 대형마트와 SSM의 소비지출은 줄었으나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 등의 소비지출은 늘지 않아 대형마트 의무휴업으로 인한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 효과는 미비했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상품과 저렴한 가격, 접근 편의성을 주요 점포 선택의 원인으로 꼽았다.

식품구매의 경우 다양한 상품(22.8%)과 저렴한 가격(20.3%), 접근 편의성(20.1%) 등을 이유로 온라인 마트와 오프라인 대형마트를 주로 이용했으며 비식품구매의 경우 저렴한 가격(26.4%), 다양한 상품(23.3%), 배송 편의성(22.6%) 등을 이유로 이커머스 점포(71.7%)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지향 의원은 “대형마트 규제의 가장 큰 목표는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활성화였지만 현실은 소비패턴 변화로 온라인을 주축으로 하는 무점포 온라인마트, 온라인쇼핑몰 등의 이커머스 시장 확장으로 연결됐다”며 “2019년 423개였던 대형마트는 2023년 현재 401개로 지난 4년 동안 약 22곳이 폐점하면서 약 3만여명이 일자리를 잃고 폐점 마트 주변 상권도 무너진 것으로 파악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형마트가 여성, 청년, 서민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주변 상권에 영향력이 큰 만큼 소비패턴 변화로 달라진 현실에 맞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규제 완화는 물론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등에 대한 지원 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서울시의회와 서울연구원이 서울시민의 소비행태 특징을 파악하고자 공동의뢰로 진행됐으며 연구 수행기관인 국내 대형 카드사는 서울거주 카드소지자를 대상으로 2019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5년간의 카드지출 빅데이터를 분석해 진행됐다. 

이 중 119만여명의 일일소비지출 패턴을 조사했으며 오프라인 종합소매업 지출비율이 5년 전보다 10%p 증감한 2,15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최종 데이터에 대한 분석은 서울연구원이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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