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 2억→3억원, 공공예식장 확대
서울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 2억→3억원, 공공예식장 확대
  • 장선희 기자
  • 승인 2023.07.13 13: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장선희 기자] 서울시가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기 위해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대상과 규모를 늘리고 공공예식장도 확대 운영한다.

서울시는 4년간 총 4천878억원을 투입해 이런 내용의 ‘신혼부부·예비 신혼부부 지원대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시행 중인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의 대출한도를 2억원에서 3억원으로 상향하고 이자지원도 연 3.6%에서 연 4.0%로 확대한다.

2018년 시작해 매년 평균 9천200가구가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을 받고있으며 총 4만7천322가구가 지원받았다.

지원 대상은 결혼한 지 7년 이내의 서울 거주 부부나 예비 부부로, 연소득 9천700만원 이하이며 해당 주택의 전세금(임차보증금)이 7억원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인 경우다.

이번 지원 확대로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3개 은행(국민, 신한, 하나)에서 최대 3억원까지 융자를 받을 수 있으며 대출이자는 최대 연 4.0%, 최장 10년간 지원된다. 

또한 시는 코로나19 이후 급증한 결혼식 수요로 예식장을 잡기 어려운 예비 신혼부부를 위해 공공시설을 공공예식장으로 개방하는 ‘나만의 결혼식’을 확대 운영한다.

북서울꿈의숲, 서울시청사 등 19개소를 개방한 데 이어 향림도시농업체험원 등을 추가로 확보해 총 24개소로 늘린다. 

지난 6월 북서울꿈의숲에서는 고풍스러운 한옥을 배경으로 MZ 커플이, 광나루 장미원에서는 다문화 2커플이, 예향재에서는 한국인-외국인 커플이 결혼식을 올렸으며, 현재 연말까지 20건의 결혼식이 예약돼 있다.

코로나19 일상회복으로 늘어난 하객 규모를 고려해 예식 공간별 수용 인원도 당초 100명에서 최대 1천명까지 확대한다.

시민안전체험관·시청 시민청과 다목적홀·한강공원 물빛무대 등은 100명, 서울시립대 자작마루·인재개발원·여성가족재단 국제회의장·평화울림터·문화비축기지는 200명, 북서울꿈의숲은 300명, 서울어린이대공원 숲속무대는 1천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아울러 결혼생활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건강한 의사소통을 위한 심리상담부터 체계적인 자산 형성을 위한 재무교육까지 맞춤 지원하는 ‘신혼부부학교’도 신규 운영한다.

신혼부부학교는 현재 5개 자치구(강북·도봉·동작·서초·송파) 가족센터에서 시범 운영 중이며 내년부터 25개 전 자치구로 전면 확대될 예정이다.

앞서 이번 대책과 관련해 오세훈 시장은 최근 서울시 신혼부부 직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주거비 문제 등 현실적인 어려움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진 바 있다.

오 시장은 “신혼부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은행 대출 부담 같은 것만 덜어줘도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집 문제 때문에 결혼을 늦추고 망설이지 않도록 결혼을 마음먹은 사람들이 안정적인 주거 환경에서 결혼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정책적·재정적 지원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