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2023년 겨울 ‘과학수사 특별과정’ 운영
국립과천과학관, 2023년 겨울 ‘과학수사 특별과정’ 운영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3.01.09 10: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이 또옴, 과학수사 특별과정 등 체험 행사
국립과천과학관에서 10일부터 겨울방학 과학프로그램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유아 대상 '과학이 또옴'과 초등대상 '과학수사 특별과정' 등이 1, 2기로 운영된다. (자료=국립과천과학관 제공)

[베이비타임즈=임지영 기자]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정모)은 2023년 겨울방학을 맞아 17일부터 특별교육과정을 편성하여 과천과학관의 대표 인기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과학수사 특별과정’은 내용 난이도에 따라 초등 저학년과 초등 고학년으로 수업 대상을 나누어 총 16개 반이 개설된다.

지금까지 단체를 대상으로 운영해 왔던 프로그램을 보다 다양한 학생들에게 학습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전격 개설되었다. 재미있는 실험과 체험을 통해 지문, 족적, 위조지폐, 위조문서, 미세증거, 혈흔 등 다양한 과학수사의 원리들을 배울 기회다.

대면 수업에 직접 참석하기 어려운 어린이들에게는 과천과학관 교육 강사들이 직접 저자로 참여해 출간한 ‘초등교과서 과학실험: 과학수사 1, 2’를 추천한다. 다양한 자기 주도적 실험 활동을 안내하고 있어 가정에서도 스스로 과학수사 활동을 체험해 볼 수 있다.

과천과학관의 대표적인 유아 과학교육 서비스인 ‘과학이 또옴’은 겨울방학을 맞아 대면 수업으로 선보인다. 2020년부터 구독의 형태로 제공되던 과학교육 콘텐츠 중 일부를 재구성하여 총 4차시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차시별 주제는 식물, 바이러스, 우주, 안전이며, 미취학 아동들의 흥미와 조작 경험을 자극하며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최근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코딩 교육을 위해서도 과학관이 나선다. 초등 저학년을 위한 언플러그드 코딩과 전기 회로 및 기어 장치를 탐색해 보는 ‘창작탐구과정’,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마이크로비트 활용 피지컬 컴퓨팅 입문 수업인 ‘소프트웨어탐구과정’ 이 준비되어 있다.

겨울방학 특별교육과정의 각 프로그램 및 접수 등에 대한 상세 정보는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10일부터 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

각 프로그램은 모두 4차시로 구성되며, 1기는 1월 17일~20일, 2기는 2월 7일~10일에 진행된다. 1, 2기는 동일한 내용으로 구성되므로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여 접수할 수 있다.

2023년 국립과천과학관의 연간 교육과정 편성(안) 역시 과학관 누리집에 게시돼 있다. 학기 과정은 프로그램별 총 8차시씩 구성되어 연간 총 3회 편성되며, 8월에는 4차시 여름방학 특별과정이 예정돼 있다.

국립과천과학관 이정모 관장은 “이제 과학관도 코로나 이후 시대를 대비하며 조심스럽지만, 적극적으로 다양한 대면 프로그램들을 선보이고자 한다”며 “2023년 새해를 맞아 기획되고 있는 여러 교육과정을 비롯해 다양한 전시, 행사 등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