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식물성 대체육 ‘식물성 지구식단 LIKE런천미트’ 출시
풀무원, 식물성 대체육 ‘식물성 지구식단 LIKE런천미트’ 출시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2.12.28 17: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소 첨가물 원칙 적용한 건강한 런천미트
‘LIKE텐더’ 이어 대체육 햄‧소시지 카테고리 선점 노려
풀무원식품에서 선보인 식물성 대체육 캔햄 '식물성 지구식단 LIKE 런천미트' (자료=풀무원 제공) 

[베이비타임즈=임지영 기자] 대체육을 비롯한 식물성 식품‧동물복지 식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풀무원이 대체육 런천미트 제품을 새롭게 선보인다.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캔 타입의 런천미트 맛을 구현한 ‘식물성 지구식단 LIKE런천미트’를 출시해 본격적으로 국내 대체육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식물성 지구식단 LIKE런천미트는 결두부로 만든 식물성 텐더인 ‘LIKE텐더’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이는 ‘LIKE 대체육’ 라인업의 제품이다. 내년 상반기 중 식물성 미트볼이나 식물성 함박스테이크 같은 육가공 요리 대체육 제품들도 선보여 LIKE 대체육 라인업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풀무원은 자체 소비자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캔햄 제품 선택 시 맛과 식감, 나트륨 함량, 식품첨가물 성분임을 확인하고, 연구를 통해 이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이번 신제품을 내놓게 됐다.

‘LIKE런천미트’는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조직단백(TVP, Textured Vegetable Protein)을 가공해 햄의 감칠맛과 탄력을 구현한 제품이다. 

풀무원의 독자적인 TVP 조합 기술력과 노하우를 발휘해 여러 번 씹어도 탄력성을 갖는 고기 입자를 만들어, 소비자들이 단점으로 꼽는 대체육의 씹히는 식감 없이 단번에 잘게 부서지는 점을 충분히 보완한 결과다.

식물성 원료 사용 외에도 풀무원의 최소 첨가물 원칙을 적용해 L-글루탐산나트륨(향미증진제), 아질산나트륨(발색제) 등 대표적인 식품첨가물을 넣지 않고 다른 첨가물 사용 역시 최소화한 것도 차별화 요소다.

국내 식육가공품 시장은 2018년 기준 5조 6000억 원 규모이며, 이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카테고리는 햄·소시지다.

풀무원은 이처럼 국내 소비자가 육가공 중 특히 햄·소시지류를 많이 소비하고 해당 제품에 관심이 높다는 데 주목해 식물성 런천미트 제품을 기획했다. 국내 대체육 시장에서는 아직 형성되지 않은 식물성 캔햄 카테고리에서 경쟁력 있는 신제품을 출시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국내에서 지금까지 대다수 소비자가 대체육을 생소하게 여기고 있어, 식품사들은 이들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방안으로 떡갈비·너비아니·미트볼 등 적전류 위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 가운데 풀무원은 지금껏 출시가 활발하지는 않았지만, 평소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카테고리인 햄·소시지류를 식물성 제품으로 선보여 소비자에게 제대로 어필할 계획이다.

지구식단 사업부 강예원 제품 매니저는 “풀무원의 식물성 런천미트는 냉동 타입으로 우선 선보여 학교 급식 등 채널에 공급되고 있고, 풀무원 공식 온라인몰에서 단독 판매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지난달 개최한 팝업스토어에서 식물성 런천미트를 넣은 주먹밥이 좋은 반응을 얻어 상온 캔 타입의 ‘식물성 지구식단 LIKE런천미트’를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제품은 2023년 설을 맞아 선물세트 형태로 선 출시된다. ‘식물성 지구식단 LIKE런천미트 선물세트’는 온라인 쇼핑몰 마켓컬리, 쿠팡과 오프라인의 일부 백화점 채널에서 우선 판매한다. 낱개 및 3개입 제품은 풀무원 공식 온라인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