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마음에 투자하세요” 오는 20일까지 ‘정신건강 홍보주간’ 진행
“이제는 마음에 투자하세요” 오는 20일까지 ‘정신건강 홍보주간’ 진행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10.07 1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정신건강 홍보주간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2년 정신건강 홍보주간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오는 10일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7일부터 오는 20일까지를 ‘2022년 정신건강 홍보주간’으로 지정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집중 홍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따르면 정신건강 홍보주간이 포함된 10월 한달 간 정부·지자체·민간 부문까지 총 950여 개의 크고 작은 프로그램이 전국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이제는 마음에 투자하세요”라는 핵심메시지를 통해 자기주도적인 정신건강 관리와 마음건강에 대한 국가적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일반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자기주도적 정신건강 관리를 실천을 할 수 있도록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4단계 행동수칙’을 제시했다.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4단계 행동수칙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4단계 행동수칙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아울러 올해 홍보주간에는 참여기관과 홍보방식을 다각화해 정신건강 정보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했다.

중앙행정기관 중에는 해양수산부(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와 국방부가 정신건강 홍보주간에 새롭게 참여했다.

해양수산부는 선원과 가족을 대상으로 스트레스를 극복한 계기와 직업적 자긍심을 느꼈던 에피소드를 담아내는 수기 공모전 ‘어쩌다 선원[가족]’과 원양어선원을 대상으로 마음건강검진을 실시하는 캠페인 등을 진행한다.

국방부는 장병을 대상으로 상담‧진료 등을 통해 마음건강을 회복한 ‘내 마음의 처방전’ 수기를 공모하고, 정신건강의학과 군의관에 의한 온라인 상담 등을 운영한다. 

아울러 민간단체 프로그램 중에는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서 진행하는 ‘정신질환 및 정신장애 인권, 어디까지 알고있니?’를 주제로 한 온라인 홍보와 한국상담심리학회에서 진행하는 ‘십시일반하는 10월, 서로의 마음에 안부 묻기’ 온라인 릴레이 캠페인이 돋보인다.

마음투자 뮤직토크콘서트 포스터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마음투자 뮤직토크콘서트 포스터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이 밖에도 보건복지부는 홍보주간을 맞아 정신건강 홍보주간이 시작되는 7일 오후 3시부터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KT&G상상마당 라이브홀에서 ‘마음투자 뮤직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뮤직토크콘서트에서는 음악을 활용해 정신건강 문제와 회복을 경험한 국민들의 사연을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공유할 예정이다.

마음에 위로를 전하는 곡 ‘내가 니편이 되어 줄게’로 유명한 뮤지션 커피소년이 출연하고, ‘어쩌다 정신과 의사’ 저자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김지용과 배순탁 음악작가가 사회를 본다.

‘마음투자 뮤직토크콘서트’는 현장 참여 외에도,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온라인 참여가 가능하며, 정신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마음투자포럼’ 홈페이지에서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곽숙영 정신건강정책관은 “정신건강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정신건강에 대한 범국가적 투자가 필요한 시기”라며 “이번 정신건강 홍보주간이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국민들의 마음을 돌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2022년 정신건강 홍보주간 포스터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2년 정신건강 홍보주간 포스터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