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과서 기술 국제사회 통용 안 돼”...한·일학자 일본교과서 문제점 함께 진단
“일본 교과서 기술 국제사회 통용 안 돼”...한·일학자 일본교과서 문제점 함께 진단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08.24 16: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고교 검정교과서의 한국 관련 서술 분석’ 학술회의 개최
“교과서만의 문제가 아니라 일본 역사학의 문제”
(이미지=동북아역사재단 제공)
(이미지=동북아역사재단 제공)

[베이비타임즈=김정아 기자]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이영호)은 한일 연구자와 함께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사 기술의 문제점을 분석하는 ‘2022년도 일본 고등학교 검정교과서의 한국 관련 서술 분석학술회의25930분부터 동북아역사재단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학술회의는 2022년 일본 고등학교 검정교과서 한국 관련 역사 왜곡 내용을 검토하고, 일본 문부과학성의 개정 학습지도요령(2018)에 따른 교과서 발간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다.

1부에서는 스즈키 토시오(鈴木敏夫) 아이들과 교과서 전국네트21 대표가 ‘2022년 검정을 역사수정주의자들의 교과서 공격과 정부 개입에 따른 검정제도의 변질이라는 점에 주목해 발표한다.

역사교과서뿐 아니라 일본의 교과서 집필 개선을 위해 오랫동안 활동해 온 스즈키 대표는 문부과학성이 정부 견해를 내세워 종군위안부강제연행용어를 수정하도록 강요한 것은 일본 학계뿐 아니라 국제적인 연구 성과를 짓밟은 행위라고 비판한다.

와타나베 미나(渡邊美奈) 여성들의 전쟁과 평화자료관(wam) 사무국장은 2021년 일본 정부 각의 결정에 따라 일본군위안부기술에 대한 정정이 이뤄진 교과서가 다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올해 동 자료관이 개최한 교과서와 위안부기술 전시에서도 교과서가 어떻게 정치적 의도를 반영해 기술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그는 1993년에는 현대사회와 윤리 과목에도 기술되었던 위안부기술이 이제는 일본사 교과서 기술에서도 사라지고 있다는 것과, 교과서에서는 위안부문제가 왜 전시 성폭력 문제인지를 더이상 다루지 않고 있으며 학계의 연구 성과도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 그 결과 일본 학생들이 교과서를 통해 위안부문제의 구체적인 사실을 배울 수 없게 되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2부에서는 동북아역사재단 조건 연구위원과 가토 게이키(加藤圭木) 히토쓰바시대학 교수가 한국 근대사 부분을 분석한다. 조건 연구위원은 근대사 부분에서 한반도 침략의 강제성이 희석됐다고 주장한다.

가토 게이키 교수는 식민지의 폭력성이 학생들에게 전달되지 않는데 그 이유를 대부분의 교과서가 한국병합이라고 기술하고 있는 데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국병합은 대한제국의 패망, 강제적인 식민지화의 실태를 덮기 위해 일본이 만들어낸 용어이기 때문에 그대로 채용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는 것이다. 이는 교과서만의 문제가 아니라 일본 역사학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가토 교수는 다이이치학습사(第一学習社)한국 병합조약을 강요당했다와 같이 명확하게 기술하지 않으면, 일본의 식민지 지배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보는 인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한다.

또한 동북아역사재단의 위가야 연구위원이 고대 한일교류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부분도 많이 있지만, 가야의 멸망으로 인해 야마토 정권의 한반도에서의 영향력이 후퇴했다는 기술은 임나일본부설의 영향이 여전히 일본 역사교육에 남아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킨다는 것도 지적한다.

이번 학술회의를 기획한 동북아역사재단 조윤수 연구위원은 일본의 교과서 기술 문제는 국제사회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만약 독일 검정 역사교과서에 홀로코스트에 대한 기술을 생략한다든지, 포로나 식민지 점령지 사람들을 강제 동원한 사실을 부정한다든지, 폴란드 침공을 진출로 표현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상상해 보면 문제가 되는 일본 교과서 기술도 국제사회에서는 통용될 수 없다는 것이 자명하다는 것이다.

재단은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일본교과서가 한일 양국의 역사인식의 차이를 해소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기술되어야 하는지, 그 방향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