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통합정보시스템 개편...어린이집 업무지원 편의 높여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개편...어린이집 업무지원 편의 높여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8.08 13: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육통합정보시스템 화면.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보육통합정보시스템 화면.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원장 노대명)은 ‘2021년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기능개선 사업’을 통해 어린이집과 지자체의 업무지원시스템인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고 8일부터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고 밝혔다.

영·유아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행정 업무 처리를 위해 어린이집과 지자체에서 사용하는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은 개인정보 보호 등을 위해 플러그인이 지원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브라우저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최신 웹표준(HTML5)에 맞게 시스템을 개편하고 엣지와 크롬 브라우저 등에서도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를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간편인증 로그인(카카오, 페이코, PASS 등) 서비스 접근성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메인화면을 개편하고 ‘처리해야 할 업무’ 등 알림 기능을 추가 제공한다. 이로써 전국 3만2000개소 어린이집과 시도·시군구 보육 담당자가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기존 자동응답(ARS) 결제시스템에 ‘보이는 보육료 자동응답(ARS) 결제시스템’을 추가 도입해 자녀의 보육료 결제 시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서 결제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청각장애인 등 음성 자동응답(ARS) 사용이 원활하지 못했던 사용자들도 쉽게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 외에도 보육 교직원의 건강검진 결과(국민건강보험공단) 정보를 보육통합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직원의 건강 정보를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한국고용정보원의 실업급여정보 등 연계를 통해 어린이집에 대한 보조금 부정수급 관리를 강화했다.

보건복지부 유보영 보육정책과장은 “이번 기능개선 사업으로 어린이집 및 지자체가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다양한 웹브라우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개선해 사용자 편의를 높이고자 했다”며 “어린이집 및 지자체의 보육업무 담당자에게 최적의 업무환경을 제공하여 영유아 보육에 불편함이 없도록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