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의 다양한 행태 변화… “처방·상담 ‘맞춤’ 지원해야“
흡연자의 다양한 행태 변화… “처방·상담 ‘맞춤’ 지원해야“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7.19 18: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포스트 코로나시대, 금연지원사업 강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 개최
“최근 층간소음 넘어 흡연문제로 이웃 간 흉기를 휘둘러“ 이웃 간 심각한 갈등
금연 상담자, 담배에 대한 최신화된 정보·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 “질적 역량 강화 필요“
19일 열린 포스트 코로나시대, 금연지원사업 강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패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베이비타임즈)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19일 국회의원회관 제 2소회의실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현영(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의원이 주최,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센터장 이성규)가 주관한 ‘포스트 코로나시대, 금연지원사업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진행됐다.

현재 2년 이상 지속된 코로나19로 인해 금연지원사업이 원활히 진행되기 어려운 상태이며, 신종담배의 유행이 금연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 금연정책이 위기에 처해졌다는 진단을 받고 있는 상태이다. 무엇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는 흡연율은 어린아이들까지 고통을 받고 있다.

이에 ‘포스트 코로나시대, 금연지원사업 강화’라는 주제로 코로나19로 정체된 국가 금연지원사업의 현황을 돌아보며, 변화하고 있는 흡연 행태를 고려한 금연지원 서비스 방안을 의논하는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은 현안에 대해 국회와 각 분야 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아, 실제 정책적 지원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었다.

토론회를 주최한 신현영 의원은 “금연정책과 금연 지원사업은 기 흡연자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이어 신규 흡연자의 유입을 막지 못하는 본질적인 한계가 있다”며, “장기적인 흡연율 감소를 위해서는 청소년 신규 유입을 막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정책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시작한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 이성규 센터장은 ‘코로나19 상황 속 국가금연지원사업 현황 및 문제점’을 통해 감염병 상황에서 금연지원사업이 나아갈 방향을 강조했다.

이성규 센터장은 “최근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실외활동이 줄어들고,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층간소음 문제만큼이나 층간 담배냄새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제는 흡연문제로 이웃 간 흉기를 휘두르거나 집에서 담배를 피우지 말라는 호소문이 붙는 등 심각해지는 상황“이라고 어두운 상황을 전했다.

동시에 이 센터장은 공공 영역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을 전담할 때 민간 영역에서는 금연지원사업을 수행해나갈 수 있는 환경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 이성규 센터장이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베이비타임즈)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 이성규 센터장이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베이비타임즈)

그는 “금연상담에 대한 질을 높이기 위해 민간자격증 도입, 보수교육 등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코로나19로 신규 상담사가 대폭 증가할 가능성이 있는데, 교육을 받을 기회가 많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보건소 금연클리닉 서비스를 개편해야 한다. 보건복지부 보건소 금연클리닉 서비스 개편 정책 용역을 추진하고, 국회는 연구결과를 참고해 필요하면 법률 개정을 추진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관한 서비스 이용 경험자의 만족도는 높지 않다. 이웃국가 태국은 약국이 주도해서 금연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대한민국도 고려해보아야 할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청소년들이 애초에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해 Z세대 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며, “금연보다 흡연예방 교육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진행한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 김진영 선임연구위원은 ‘흡연행태 변화를 고려한 금연지원서비스 개선 필요성’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현재 이뤄지고 있는 금연지원서비스의 개선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 2005년부터 지금까지 전국 모든 보건소에서 금연클리닉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 기준으로 256개 보건소, 클리닉 이용자는 약 36만 명에 이른다. 수치상으로는 많아 보이지만 금연클리닉은 공공에서 운영하며, 코로나19 이후에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 곳이 많다. 민간 영역에서의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 김진영 선임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베이비타임즈)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 김진영 선임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베이비타임즈)

이어 김진영 선임연구위원은 “금연 의지가 없는 흡연자가 등록자 확보를 위한 각종 캠페인 활동을 통해 금연클리닉에 등록한 경우 재방문을 하는 경우가 없고, 지침상 대면 상담은 5회 이상이지만 사실상 첫 방문 이후 전화 혹은 문자 상담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금연상담사의 역량도 미흡하다. 연 1회 정도 보건복지부 등에서 상담사 교육을 진행하고 있지만 교육기간 내 시기가 맞지 않으면 바로 업무에 투입되기도 한다. 정기적인 보수교육이나 상담사 채용 가이드라인 등 체계화가 부족하다”며, 현 상황의 아쉬움을 설명했다.

또한 김 선임연구위원은 보건소를 방문한 흡연자의 흡연 행태가 계속 변화한다고 말했다. 김진영 선임연구위원은 “신종담배 사용자의 80% 이상이 궐련, 궐련형 전자담배, 액상형 전자담배 등 다중담배 이용자다. 다중담배 사용자의 금연시도는 더 많지만 성공 가능성은 더 낮다”며 “다중담배 사용자는 흡연량이 증가하면서 니코틴 중독이 더욱 깊어진다”고 위험성을 강조했다.

흡연자의 다양한 행태 변화에 맞게 처방이나 상담도 맞춤식으로 가야 할 때라고 변화를 강조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앞서 말했지만 상담자의 질적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담배에 대한 최신화된 정보와 다중담배 사용자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며, “다중담배 사용자에 대한 상담 표준화 매뉴얼이 없기 때문에 과거 했던방법으로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러한 방치로 인해 결국 금연성공률은 낮아지고, 국가금연지원서비스 참여자 수도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러한 문제점과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해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조신행 과장은 “코로나19 로 인해 금연지원사업이 우선순위에서 밀려 보건소에서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며, ”코로나 소강상태에 발맞춰 보건소-금연클리닉 등이 금연지원(대면상담)의 복구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흡연자 행태변화, 청소년, 여성 등의 전자담배 증가추세 등 많은 상담이 필요하다. 금연학회를 통해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연구 결과가 나오면 대책을 잘 마련하겠다. 현재 상담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건강증진개발원에 금연상담운영TF를 구성한 상태“라고 밝혔다.

조 과장은 “보건소 금연클리닉, 상담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통해 지침 문제점을 발굴, 개발해서 새 지침서를 발간하고 상담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보수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상담 경력이나, 시간을 인정하는 방안도 각 부처와 의논해보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