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백내장 보험사기 방지에 웹크롤링 활용
삼성생명, 백내장 보험사기 방지에 웹크롤링 활용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7.11 14: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생명 제공)
(사진=삼성생명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에 “부모님 백내장 수술 알아보고 있는데, 브로커가 있는 건지 여러 명 모아서 서울 안과병원에 데려가서 수술한다고 하네요”라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삼성생명 SIU(보험사기 특별조사팀, Special Investigation Unit)는 ‘웹 크롤링(Web Crawling)’을 통해 이와 같이 인터넷 커뮤니티, 블로그 등을 통해 홍보되는 백내장 관련 게시글 504개를 올 상반기에 확보했다. 진료비 할인, 이벤트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이 게시글들은 모두 보험사기와 연계된 브로커가 올린 광고다. 그중 4개 병원을 ‘보험사기 외 브로커 연루 환자 유인, 알선 행위’로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전해졌다.

‘웹 크롤링’이란 자동으로 온라인상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술로, 삼성생명은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보험사기 적발에 활용 중이다. 작년 한 해 백내장 실손보장 관련 보험사기 유인, 알선이 의심되는 병원 26개를 적발하여 행정신고를 완료했다.

백내장 사례 이외에도 코 성형수술을 질병 관련 수술로 둔갑해 실손 부당청구를 조장하는 사례도 9건 적발했다. 성형어플의 게시글을 분석한 결과, 일부 병원은 시술 후기에 코성형을 질병치료로 조작하고 입원 등 허위 진료기록 발급을 한 것으로 밝혀져 수사 중이다.

지난해 보험사기 적발 금액은 9434억원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2020년보다 5%(448억)가 올랐고 1인당 평균 적발 금액 역시 970만원으로 전년 대비 6.3%(60만원) 증가했다. 보험연구원의 ‘보험사기의 특성 및 대응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보험사기는 규모가 커지는 것뿐만 아니라 방법이 지능화되고 있다. 업무상 지식이나 지위를 이용해 보험사기를 저지르는 사례 및 브로커 조직, 사무장 병원 등에 의한 조직적 보험사기 사례가 늘고 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지난 2014년 보험사기방지시스템 도입 후 보험사기 근절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며 “사기방지로 보험계약자들의 피해도 그만큼 줄어들게 돼 고객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