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대선 후 첫 대규모 결의대회...충돌 없이 마무리
민주노총, 대선 후 첫 대규모 결의대회...충돌 없이 마무리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4.13 19: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회 측 추산 6000명 가량 참여
"윤 당선인 노동자와의 만남 약속에 답해야"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황예찬 기자)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이 대선 이후 처음으로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그동안 해온 노동 관련 발언들을 규탄하며 “노동자의 요구를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13일 오후 3시부터 종묘광장공원에서 집회를 시작했다. 집회 측은 이날 참석 인원을 약 6000명 정도로 추산했다.

앞서 지난 12일 서울시는 이날 예정된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금지한 바 있다. 이후 서울행정법원은 민주노총의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해 결의대회를 허용했지만 집회 장소와 시간 등 집회의 범위를 제한했다. 

법원이 허용한 집회 시간은 13일 오후 1~2시, 장소는 경복궁 고궁박물관 남측 인도와 1개 차로였다. 집회 참석 인원은 주최 측 포함 299명까지로 한정했다. 집회 참가자들 사이에 2m 이상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이날 종묘광장에는 약 6000명(주최 측 추산)의 참가자들이 모였다. (사진=황예찬 기자)

그러나 민주노총은 원래 예정대로 오후 3시에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경찰은 종로 1가부터 5가 사이 구간에 차벽을 설치하고 경찰력을 배치했다. 또한 대회 진행 중 스피커로 세 차례 해산 명령을 전달했지만 이후 양측의 무력 충돌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대회사에서 “산업 구조의 재편과 산업 전환으로 노동시장이 요동치고 있고 노동인지 개인 사업자인지 구분할 수 없는 노동이 넘쳐나고 있다. 그런데 윤 당선인은 일하는 모두에게 보장돼야 할 ‘일하는 권리’를 부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대통령 후보 시절부터 노동 관련 언급으로 노동계의 반발을 산 바 있다. 특히 “한 주에 52시간이 아니라 일주일에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이후에 마음껏 쉴 수 있어야 한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다.

이후에 발표한 정책공약집의 ‘노동개혁’ 부문 첫 번째 공약에서도 노동 유연화 방향성을 제시했다. 선택적 근로시간제의 정산기간을 현행 1~3개월에서 1년 이내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근로시간의 유연성을 확대하고 근로자의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종로 일대에 차벽을 설치하고 경찰력을 배치했으나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사진=황예찬 기자)

그러나 이어 발언에 나선 발언자들은 노동 유연화와 최저임금,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무력화 등 윤 당선인의 정책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이어갔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은 “(윤 당선인이) 노동자와의 만남을 약속한 지 한 달이 넘는 지금까지도 당선인 측에서는 민주노총에 대한 어떠한 답변도 없다”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향한 아쉬움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한편 인수위는 지난 11일 내각 1차 인선에 이어 이날 오후 2차 인선을 발표했지만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명하지 않았다. 고용노동부와 농식품부 장관은 차후 대통령실 인선과 함께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