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합회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 저지‘ 결의대회 진행
한국연합회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 저지‘ 결의대회 진행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3.24 13: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부터 대통령직인수위 앞 결의대회 개시
자동차 관리 사업자 등록증 반납 배수진 예고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인수위원회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제공)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가 금융위원회 연수원 앞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국토교통부 인가 자동차매매업(중고차) 대표 단체인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회장 임영빈, 이하 한국연합회)가 오는 25일, 28일 오전 11시~오후 1시 30분까지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 저지 및 생계형 적합업종 미지정 규탄’ 결의대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한국연합회는 현대차 기아차와 같은 완성차 제작사인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은 자동차매매업 생태계를 파괴하는 행위이자, 30만 자동차매매업 가족의 생계를 위협하는 범죄 행위로 규정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중고차 생계형 적합업종 미지정 결정을 규탄하며, 자동차 관리 사업자 등록증 반납, 현대 글로비스 중고차 경매 불참 등 배수의 진을 친다는 계획도 언급했다.

한국연합회 임영빈 회장은, “중기부의 생계형 적합업종 미지정 결정은 중고차 산업 특성을 무시하고 자동차매매업 이해도 부족으로 벌어진 시대착오적 판단”이라고 밝히며,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중고차 매매의 본질은 차에 있는데, 대기업이 들어오면 소비자 후생을 운운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면서, 현대기아차의 독과점을 허용한 셈”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대기업은 상생 협력보다 자본과 우월적 지위로 점령될 것이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우려하며, “업계 내 자정 노력을 통해 발전하고 있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소식”이라고 전했다.

중고차의 주된 문제로 거론되는 허위매물 등 소비자 불만은 대부분 중고차 매매업계의 문제가 아닌 불법·무등록 사기꾼의 범죄 행위라는 것이 법원의 관련 판결로 이미 여러 차례 밝혀진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