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돌봄SOS센터 ‘돌봄 공백 해소·일자리 창출‘ 고급 성과
서울시 돌봄SOS센터 ‘돌봄 공백 해소·일자리 창출‘ 고급 성과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2.23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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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돌봄SOS센터’ 서비스 3만3000여명 시민 이용,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
도시락 이용 2만6058건 최다·일시재가 2배 이상, 주거편의 5배 이상 각각 급증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서울시민 개개인의 돌봄 욕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울시 ‘돌봄SOS센터’가 코로나19 시대 돌봄 공백 해소,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의 고급성과를 이뤘다고 밝혔다

서울시복지재단에서 운영을 지원하는 ‘돌봄SOS센터’는 지난 2019년부터 도시락 제조·배달 업체, 장기요양기관, 방역업체 등의 기관들과 협약을 맺고 긴급 돌봄이 필요한 50세 이상 중장년, 어르신, 장애인 등에게 일시재가, 주거편의(청소·세탁 등), 식사 지원 등 전문적인 10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는 425개 모든 동에 전담인력을 배치해 긴급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작년 한 해 서울시 ‘돌봄SOS센터’를 통해 3만3156명의 시민이 서비스를 받았다. 전년(20년 1만4026명)보다 2배 이상으로 늘어난 규모다. 특히 도시락을 제공하는 ‘식사지원’ 서비스 수요가 가장 많았다. 이용 건수는 20년 1만632건에서 21년 2만6058건으로 2배 이상으로 늘었다. 제공한 총 식사 건수는 70만 6333건이었다. (20년 29만 2080)

이어 수요가 많았던 ‘일시재가’ 서비스는 이용 건수가 20년 5284건에서 21년 1만2900건으로, 2배 이상으로 늘었다. 서비스 총 제공 시간은 63만 3702시간이었다. (20년 26만 5778시간)

‘주거편의’ 서비스는 이용 건수가 20년 1751건에서 21년 8552건으로 약 5배 급증했다. 기존에 형광등 교체 등 소규모 수리, 청소·방역 분야를 서비스한 데 이어, 작년 8월부터 세탁지원까지 편의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이용량도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병원 등에 함께 가는 ‘동행지원’ 서비스 이용 건수도 20년 928건에서 21년 5473건으로 약 6배 급증했다.

‘돌봄SOS센터’의 서비스는 지역 일자리 창출로도 이어졌다. 시가 돌봄SOS센터와 협약을 맺고 작년 한 해 서비스를 제공한 기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62개 기관이 지난해 평균 4명 이상의 직원을 신규 채용했다. 이중 30.5%인 141개 기관은 5명 이상을 신규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는 서울시복지재단이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1년 11월 11일~16일 6일간 실시했다. ‘돌봄SOS센터’와 협약한 전체 서비스 제공기관(협약기관) 750개소 중 574개소(응답률 76.5%)와 ‘돌봄SOS센터’와 협약을 맺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인 기관(비협약기관) 371개소가 참여했다.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온라인 설문조사 및 소그룹 FGI 방식으로 진행됐다. (문항별 응답 기관 수 상이)

서비스 제공기관(협약기관)들의 만족도도 높았다. 564개소의 67.7%는 돌봄SOS센터 사업 참여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돌봄 사각지대 해소의 사업 목적과 취지’에 공감한다(92.4%)는 점이 가장 큰 만족 사유였다.

다만, 운영 방식(공공·민간 협력 방식, 수가 지급 방식, 서비스 수요 예측 어려움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74.4%였다. 시는 서비스 제공기관과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개선 방안을 마련·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돌봄SOS센터 사업 참여 동기(n:564, 단위: %), 돌봄SOS센터 참여 이후 기관의 변화 (자료 좌측부터) (자료=서울시청 제공)
돌봄SOS센터 사업 참여 동기(n:564, 단위: %), 돌봄SOS센터 참여 이후 기관의 변화 (자료 좌측부터) (자료=서울시청 제공)

서비스 제공기관들의 사업 참여 목적은 ‘커뮤니티 케어(지역사회 통합 돌봄) 참여’가 42.6%로 가장 높았고, ‘사회적 공익 실현’이 29.3%로 뒤를 이었다. 돌봄SOS센터 사업 참여 이후에도 ‘지역 관계 측면(98.6%)’, ‘기관 재정 측면(92.2%)’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김문을 서울시복지재단 돌봄지원팀장은 “긴급·단기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의 특성상 긴급한 서비스 요청에 따른 제공인력 매칭의 어려움이 상당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이용자·제공인력 매칭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돌봄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공공과 민간의 더욱 긴밀한 협력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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