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햇반 용기 재활용 플랫폼 구축 가속화
CJ제일제당, 햇반 용기 재활용 플랫폼 구축 가속화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2.20 14: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제일제당 (사진=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이 햇반용기 회수 및 업사이클링에 관해 업무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경북포항나눔지역자활센터 김화숙 실장, (주)엘케이디엔씨 권오훈 대표이사, CJ제일제당 ESG센터 장민아 센터장, 경기시흥작은자리지역자활센터 김선미 센터장, 인천부평남부지역자활센터 김도균 센터장 (사진=CJ제일제당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CJ제일제당이 햇반 용기를 직접 회수해 가치 있는 자원으로 재탄생시키는 '햇반 용기 재활용 플랫폼'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최근 '햇반 용기 재활용을 위한 3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서울 중구 CJ제일제당센터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사회적협동조합 지역자활센터 3곳(인천부평남부지역자활센터, 경북포항나눔지역자활센터, 경기시흥작은자리지역자활센터)의 각 센터장과 권오훈 엘케이디엔씨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자활센터 3곳은 수거된 햇반 용기의 분리와 세척을 맡고 엘케이디엔씨는 이를 플라스틱 원료로 재가공하는 역할을 맡는다. 고객이 돌려 보낸 햇반 용기를 보다 체계적으로 재활용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 셈이다.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에 대해 "특히 친환경 공유가치창출(CSV) 사업이 연계된 재활용 플랫폼 구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지역자활센터 주도로 취약계층 일자리를 만들고 세척한 용기를 원료로 납품해 수익도 창출할 수 있는 구조다.

CJ제일제당 '지구를 위한 당신의 용기' 캠페인 포스터 (사진=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 '지구를 위한 당신의 용기' 캠페인 포스터 (사진=CJ제일제당 제공)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지난 1월부터 자사몰인 CJ더마켓을 통해 소비자가 사용한 햇반 용기를 직접 수거하는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햇반과 수거박스가 함께 담긴 기획 세트를 구입한 뒤 사용한 햇반 용기 20개 이상을 담아 돌려 보내면 택배사를 통해 회수된다. 수거박스에 있는 QR코드만 찍어 신청한 뒤 집 앞에 두면 되고 용기가 회수될 때마다 CJ ONE포인트 1000점도 받을 수 있다.

수거된 햇반 용기는 명절 선물세트 트레이로 재탄생되며 회수량이 충분히 확보되면 CJ대한통운과 함께 친환경 물류용 팔레트 등으로 적용을 확대해 재활용 가치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햇반 용기 수거 캠페인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환경을 위한 하나의 자원순환 플랫폼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