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어린이놀이터, 이제 우리가 직접 만들어요”
“우리동네 어린이놀이터, 이제 우리가 직접 만들어요”
  • 서주한
  • 승인 2014.10.27 12: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IFC몰 어린이 상상놀이터

 


서울시, 29일 “함께 만드는 우리동네 어린이놀이터” 청책토론회 열어 

서울시는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본 어린이놀이터에 대한 이해와 놀이터 활성화 및 창의적인 놀이터 조성을 위해 29일 오후2시부터 3시 30분까지 서울시청 대회의실(3층)에서 ‘함께 만드는 우리동네 어린이놀이터’ 청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조각가, 디자이너, 놀이시설 제작자, 어린이교육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관련 기관이나 단체, 관심있는 서울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하여 어린이놀이터와 관련한 생생한 목소리를 들려준다. 

이번 청책토론회는 기존 어린이놀이터의 틀을 벗어나 창의적인 놀이터 조성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고 어린이의 건강 및 정서생활과 밀접한 놀이터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집중 논의한다. 

“함께 만드는 우리동네 어린이놀이터” 청책토론회는 시장이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하여 미래세대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을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고(聽) 정책대안을 마련하는(茦) 자리로 시민과 함께 정책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청책토론회의 사회는 80년대부터 기성제품의 놀이시설을 쓰지 않고 어린이놀이시설을 직접 설계하고 놀이터 조성에 참여한 씨토포스 최신현 소장이 진행하며 어린이놀이터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온 환경조형연구소 그륀바우 김인수 소장, 조한혜정 교수, 화가이자 설치미술가인 이반, 임옥상 화백과 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 노영일 이사장을 비롯해 신바람놀자 진홍 대표, 조경작업소 울 김연금 소장, 자연의벗연구소 오창길 소장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한다. 

이밖에 ‘청년들이 만드는 놀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그린씨, 놀이 이모․삼촌들과 함께 안전한 놀이터를 만들어 가는 ‘참교육학부모회’ 김현수씨 등 실제 놀이터를 만들고 놀이터에서 활동하는 분들도 참여한다.  

또한 놀이터의 주인인 어린이들도 청책토론회에 참여한다. 서울시 어린이기자단으로 활동하는 어린이들에게 어떤 놀이터를 원하는지 의견을 물어 38명의 어린이가 각자 생각하는 놀이터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아이들의 눈에서 본 놀이터는 깜짝 놀랄만큼이나 다양하고 순순한 의견들로 다시한번 어린이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었고, 이중 5명의 어린이들은 청책토론회에 직접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발표한다. 38명 어린이의 의견은 모두 청책토론회 자료집에 수록하여 향후 어린이 놀이터 정책에 반영 될 예정이다.

진행순서는 △주제발표Ⅰ‘놀이터 알아보기’ △주제발표Ⅱ‘놀이터 활성화 방안’ △ 제안 ‘창의적인 놀이터를 위한 제안들’ △ 참여자 의견제시의 순으로 진행된다.  

어린이놀이터의 수요자(이용자)·아동교육가, 디자이너·제작자, 관리·운영자가 함께 모여 어린이놀이터에 대한 이해와 활성화 방안을 위한 주제발표, 창의적인 놀이터 조성을 위한 의견제시 형식으로 진행되며 제시된 의견은 향후 놀이터 조성 시 반영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어린이공원 현대화사업(1993~1999년)’부터 ‘상상어린이공원 조성사업(2008~2011년)’까지 20여 년간 어린이공원 정비사업을 추진했으나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왜 여전히 획일적인 놀이터를 만들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변화된 민원 양상을 바탕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놀이터에 대해서도 들어 볼 예정이다.  

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들의 인성에 큰 영향을 끼칠 어린이놀이터에 대한 토론회이므로 어린이, 학부모, 이모·삼촌, 할아버지·할머니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경청을 바라며, 서울시 인터넷 방송 라이서브서울을 통해 인터넷으로 바로 시청할 수 있다. 

오해영 푸른도시국장은 “지금부터라도 놀이터의 주인인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재미있는 놀이터로 되찾아주어야 할 때”라며 “학교와 학원, 그리고 게임에 갇힌 어린이들이 놀이터에서 지내는 시간을 늘려 타인과의 관계에서 배려하는 법을 배우고, 활발한 야외활동으로 스트레스 감소는 물론 체력 증진을 할 수 있도록 놀이터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을 갖고 투자하여 부모님들이 마음놓고 자녀들을 놀이터에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