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저하자·고위험군 4차 접종 계획 발표
면역저하자·고위험군 4차 접종 계획 발표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2.14 15: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시설에 대한 추가접종 계획을 14일 발표했다.

추가접종은 3차 접종을 완료한 사람 중 면역저하자(약 130만 명)와 요양병원·시설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약 50만 명)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면역저하자는 기저질환이나 면역억제제 복용 등으로 면역 형성이 충분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요양병원이나 시설 대상자는 집단생활로 인한 감염위험이 증가하고 고령과 기저질환 등으로 중증위험도가 높은 고위험군으로 중증과 사망에 대한 예방·보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오미크론 변이는 일반적으로 델타 변이보다는 중증과 사망위험이 높지 않지만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시설은 3차 접종 후 시간 경과에 따른 면역 감소로 최근에 누적 위중증 위험비, 사망의 위험비가 커지고 있어서 추가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우선 면역저하자 중 4차 접종 대상자는 18세 이상 연령의 3차 접종을 완료한 약 130만명이다. 3차 접종 완료 후 4개월(120일) 이후부터 접종할 수 있으며 예외적으로 국외출국, 입원이나 치료 등 개인 사유가 발생하면 3차 접종 완료 3개월(90일) 이후부터 접종할 수 있다.

대상자는 4차 접종 대상 여부 등 의사 소견을 확인한 후 사전예약 또는 당일 접종으로 접종할 수 있으며 mRNA 백신으로 접종받게 된다.

단, 3차접종 시 면역저하자로 접종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 의료기관에서 받은 면역저하질환 진료확인서 또는 담당의사의 접종 권고를 포함한 소견서 등을 지참하여 접종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다.

면역저하자는 14일부터 당일접종 또는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사전예약할 경우 이달 28일부터 접종일을 선택할 수 있다.

요양병원과 시설 입원·입소자와 종사자 중 3차 접종을 완료한 약 50만명을 대상으로도 4차 접종을 진행한다. 3차접종 완료 4개월(120일) 이후부터 접종이 가능하며 병원·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거나 발생 우려가 있는 경우 3차접종 완료 3개월(90일) 이후부터 접종할 수 있다.

기존 접종을 시행했던 방법과 동일하게 요양병원은 자체 접종, 요양시설은 방문 접종(보건소 또는 시설계약의사)을 실시하며 mRNA 백신으로 접종받게 된다.

또한 방역상 필요(집단감염 발생우려 등)할 경우 접종간격(3차 접종 완료 후 3개월)을 고려해 14일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정 청장은 “더불어 고위험군의 추가접종과는 별개로 3차 접종은 오미크론 변이에도 가장 효과적인 대응수단인 점을 재차 강조드리며 아직까지 접종하지 않으신 분들의 접종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