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지구촌 백신접종 티격태격①
[취재수첩] 지구촌 백신접종 티격태격①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2.07 10: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지역 백신접종 찬·반 의견 팽팽하게 대립
백신접종 거부자 거리 시위 과열, 경찰 총격 대응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코로나19. 정말 끈질긴 녀석이다. 신종플루, SARS처럼 어느정도 설치다가 사라질줄 알았던 이녀석은 아직도 우리에게 연일 고통을 주고 있다. 마스크는 이제 일상화가 됐으며, 지구촌에서는 확진자, 사망자가 연일 증가하며 몸살을 앓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기승을 부리며, 확진자가 확산이 되고 있다.

각국의 제약사들과 연구진들은 천문학적인 금액과 고도의 기술을 접목시켜 전례 없는 속도로 백신들을 내놓고 있지만, 확진자들은 좀처럼 줄어들고 있지 않다. 더욱이 각국의 나라에서는 백신접종 의무화를 둘러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백신접종을 권유하는 각 나라의 정부는 “공중보건을 위해 어쩔 수 없는 결정“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 주장에 맞서 “부작용 우려를 무시한 채 개인이 접종 여부를 선택할 자유를 침해한다“는 반대의 목소리도 연일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는 ‘백신패스‘와 관련한 대립으로 연일 몸살을 앓고 있다. 최근 유럽에서의 백신접종에 대한 갈등과 상황들을 살펴보자.

▲ 유럽의 백신패스 갈등

먼저 지난 21년 12월 영국에서는 백신패스 도입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거리에 나섰으며, 시민 시위대는 정부를 사회를 ‘감시·통제‘ 등의 ‘권력‘에 비유하며, 백신패스를 도입하는 것은 과거 냉전시대로 돌아간 형태라고 일제히 비난했다.

또한 영국 존슨 총리는 공공시설 출입 시 방역 패스를 요구한다는 내용의 방역 지침을 발표했지만, 그가 대표를 맡고 있는 보수당마저 “백신 패스는 차별”이라고 비판하며 체면을 구기게 됐다.

지난 1월 8일 프랑스 파리에서 백신접종 반대 시위대가 반대 집회를 루브르 박물관 근처에서 행진하고 있다. (사진=NATHAN LAINE/BLOOMBERG)
지난 1월 8일 프랑스 파리에서 시위대가 백신접종 반대 집회를 루브르 박물관 근처에서 진행하고 있다. (사진=NATHAN LAINE/BLOOMBERG)

이웃나라 벨기에 또한 방역 규제에 반대하는 시위가 과격하게 과열되며, 최루가스와 물대포까지 동원됐다. 옆 나라 네덜란드도 사정은 비슷했다. 경찰이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반대하는 시위대에 총격으로 대응해 2명이 중상을 입은 결과로 이어진 것이다.

이에 美 한 매체는 유럽 각국 정부의 최근 방역 규제가 백신 미접종자를 영점 조준하고 형태라고 꼬집었다. 매체는 “미 접종자가 거리에 나온 결정적인 이유는 감시와 지배를 받기 싫어하는 인간의 기본권을 건드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오스트리아에서도 지난 21년 12월 약 4만여 명이 거리로 나와 백신 의무화와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규제에 목청을 높였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자유당 대표 허버트 키클은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이날 그는 자유당 대표로 주요 연설자로 나서 시위를 주도해 분위기를 이끌었으며, 정치적인 목적으로 충분히 이용했다. 이유야 어찌 됐던 미접종자의 편에서 목소리를 보탰던 키클은 정치적인 확장과 그들의 입장을 대변해 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스트리아 허버트 키클 자유당대표 

백신접종 의무화를 주장하고 쪽에서는 “키클이 국민의 건강을 가지고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그는 백신에 대한 관심조차 없었으며, 국민을 분열시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었다“고 비난했다. 이러한 갈등 속에서도 오스트리아 정부는 지난 1일부터 성인을 위한 백신 의부화를 도입하기로 결정했으며, 미접종자들은 최대 3600유로의 벌금을 받게 된다고 밝혔다.

현재 유럽에서의 백신접종 의무화와 관련된 사회문제는 현재 ‘접종자’와 ‘미접종자’들로 양극화의 결과로 나오고 있으며, 불평등을 증폭시키고 있다. 또한 하는 말들이 서로 다르고 워낙 강하게 대립하다 보니 “무엇이 진실인가?“, “무엇이 가짜인가?“라는 식의 판단할 수 없는 상황으로 번지고 있다.

이러한 팬데믹 상황에서 ‘판단력‘이 무너진다는 것이야 말로 가장 두려운 것이며, 특히 사물을 인식하거나 논리, 기준에 의해 판단하는 능력에 혼동을 겪으며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결국 장애가 지속되면 결국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상황까지 나오게 되며, 이러한 것들은 사회, 결국 국가가 치명적인 상처를 입게 되는 결과로 이어진다. 

어려운 문제이다. 팬데믹 상황이 2년이 넘었지만 지구촌의 각 전문가 아직도 충돌하는 가치에 대한 좋은 해결책을 찾지 못했으며, 더욱이 오미크론 확산세가 더욱 거세지면서 각국 정부는 방역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의미는 갈등의 골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지만 자유와 공중 보건 사이에서 균형을 점차 갖춰나가는 국가도 있다.

지난 21년 10월 이탈리에 정부는 근로자들에 백신접종을 증명하는 '그린패스'를 요구했다. 정부의 그린패스 요구에 미접종자들은 전국적인 반대 시위로 응답했다. 그 이유는 면역증명서를 제시하지 못하는 종사자는 무단결근 처리되는 것은 물론 급여도 받지 못하며, ‘그린패스’ 없이 출입하면 당사자는 물론 고용주까지도 상당한 액수의 과태료를 물어야 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탈리아 역시 초반 갈등은 있었지만 확실히 효과는 있었다. 코로나 확진자 수가 줄어들었으며, 시위는 몇 주 후에 가라앉았고 현재 이탈리아 시민 대부분은 식당이나 술집 등 공공장소 출입에 필요한 그린패스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는 오미크론으로 인해 획진자 수가 증가하자 이탈리아 정부는 ‘슈퍼그린패스‘를 새롭게 도입한 상태이다. 슈퍼그린패스는 코로나19 백신을 맞았거나 감염 후 회복해 항체를 보유한 사람에게만 발급되며, 이 증명서가 있어야 실내 음식점과 술집, 대중교통 등 실내 밀집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유렵 각국에서의 백신접종과 관련된 여러가지 상황을 정리해보았다. 결과적으로 현재 유럽현지에서도 이렇게 백신접종에 문제로 심한 갈등의 날을 세우고 있으며, 백신접종에 대한 이슈를 이용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상황도 발생되고 있다.

다만 이러한 갈등 속에서도 희망도 기대해 볼만하다. 불편하고 힘들지만 서로의 노력으로 정부와 시위대의 갈등의 간격이 더디지만 좁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우리는 한가지 명심해야 한다. 현재 코로나19에 대한 상황으로 갈등이 깊어지고 있지만 우리의 진짜 적은 ‘서로‘가 아니라는 것을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