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자 신상정보, 카톡・네이버앱으로 동시 확인...사용자 편의 개선
성범죄자 신상정보, 카톡・네이버앱으로 동시 확인...사용자 편의 개선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1.13 1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네이버앱 성범죄자 신상정보 고지화면 예시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카카오톡・네이버앱 성범죄자 신상정보 고지화면 예시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가 2022년부터 성범죄자 신상정보를 카카오톡과 네이버앱에서 동시에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한다고 13일 밝혔다.

성범죄자 신상고지는 성범죄 예방을 위해 성범죄자 전출입 시 해당 행정동의 19세 미만 아동청소년 보호 세대주에게 이름, 나이, 사진, 신체정보, 주소 및 실제 거주지, 성범죄요지, 성범죄 전과사실, 전자장치부착여부 등 성범죄자의 신상정보를 고지하는 제도다.

여가부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 성범죄자 신상정보 모바일고지는 카카오톡으로 1차 발송한 뒤 미열람한 세대주를 대상으로 네이버앱을 통해 2차 고지하는 방식이었지만 이용자의 모바일앱 이용 선호에 관계없이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고지 방식을 변경하게 됐다.

모바일고지 미열람 세대주에 대해서는 기존과 같이 우편방식으로 성범죄자 신상정보를 재발송할 방침이다.

아울러 여성가족부는 모바일고지 열람 시 개인 인증절차가 복잡하고 불편하다는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올해 상반기 중 인증절차를 간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여성가족부는 고지대상 성범죄자 3346명의 신상정보를 332만 아동・청소년 보호세대와 24만 아동・청소년 기관에 고지한 바 있다.

또한 성범죄자 사진 현행화(업데이트) 여부를 상시 점검해 즉시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했고 위치정보 정확성이 높은 네이버지도와 성범죄자알림이(e) 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성범죄자 신상정보의 정확성을 높였다.

여가부의 발표에 따르면 신상정보 고지 수신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결과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 형성(84.5%)' 및 '성범죄자 거주지 접근 주의(87.7%)' 등 고지 제도가 성범죄 예방에 도움이 됐다는 의견을 보였다.

공개 대상 성범죄자의 신상정보는 성범죄자알림이(e) 앱과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성범죄자알림이(e)에서는 성범죄자 신상정보 외에 '내 주변 거주 성범죄자 찾기', '공개・고지정보의 정정청구', '고지서 확인하기(정보통신망 고지)', '성범죄자 거주지 위치(지도)보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황윤정 여성가족부 권익증진국장은 "여성가족부는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성범죄자 신상정보가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