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한상철 메디피아 원장 “여성을 위한 전문병원 목표”
[초대석] 한상철 메디피아 원장 “여성을 위한 전문병원 목표”
  • 허경태
  • 승인 2014.10.17 1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상철 메디피아 원장

 

“쌍둥이 출산 많아 ‘삼신할배’ 별명도 얻었다”

“산후조리원 특별프로그램과 유기농 식단 통해 모유수유 100% 추구”

‘환자에게 친절과 감동, 지역에는 봉사와 헌신.’ 경기도 남양주시 호평동 소재 여성전문병원인 ‘메디피아’ 한상철 원장의 병원 운영 철학이다.

한 원장은 ‘직원에게는 사랑과 복지’를 빼놓을 수 없는 경영 이념으로 삼고 있다. 직원들이 근무에 만족해야 산모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출산육아 전문신문 베이비타임즈는 환자, 직원, 나아가 지역사회에도 섬김과 봉사의 자세로 나아가는 한상철 메디피아 원장을 경기도 남양주시 호평동 메디피아 원장실에서 11일 만나 병원 경영 방침과 비전을 들어보고 병원 시설을 둘러봤다.

다음은 한 원장과 일문일답.

◇ ‘사랑과 희망을 주는 여성전문병원’이라는 하셨는데.

- 환자에게는 친절과 감동을 선물하고, 직원에게는 사랑과 복지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에는 봉사와 헌신을 다하는 여성전문병원 메디피아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어서 그렇게 표현했다. 또 환자들, 특히 산모들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믿음을 주려면 소통이 중요할 것 같은데.

- 저희 메디피아는 산모들과 환자들과의 소통을 위해서 신속 정확하게 의료정보의 전달, 실시간 의료상담과 예약, 그리고 환자와 의료진과의 소통, 환자들 간의 소통의 장을 마련해 왔다. 나아가 지역의 의료문화를 선도해 가고 있다.

◇ 지역사회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데 개원 시기는?

- 메디피아는 1998년 개원 이래 남양주, 구리, 양평, 가평 등의 경기 동북구 지역 산모들의 출산, 아기의 건강 돌봄, 그리고 여성질환 치료의 메카로 자리잡아 왔다. 폭넓고 풍부한 진단과 치료 그리고 상담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 경기도 남양주시 호평동 소재 '여성전문클리닉' 메디피아 전경.

 

▲ 한상철 메디피아 원장이 분만 수술을 하고 있다.

 


◇ 산모교실도 오랜 기간 운영해온 것으로 아는데.

- 편안한 분만을 위하여 메디맘스 문화센터에서 분만전 산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매년 봄과 가을, 연 2회 개최해 왔다. 오는 22일 남양주시 호평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제8회 남양주출산준비교실’을 개최한다. 이번이 8회째다. 남양주시에 거주하는 임산부들의 임신과 출산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려는 목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 가족과 함께 하는 출산을 장려한다지요?

- 산모들과 아기들의 편안하고 안전한 분만을 위해서 분만전문센터 안에 가족분만실을 운영하고 있고, 모든 분만을 이곳에서 하고 있다. 남편과 가족들과 함께 가족 분만실에서 분만의 진통들을 함께 해 조금이나마 산고의 진통으로부터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남편과 함께 참여하는 분만 즉, 캥거루분만과 직접 탯줄을 자를 수 있는 기회도 주고 있다.

▲ 메디피아 고위험분만센터에서 2012년 8월8일 탄생한 세쌍둥이. 쌍둥이 출산 사례가 많아지면서 한 원장은 ‘삼신할배’라는 별명을 얻었다.

 


◇ 쌍둥이 출산이 유독 많다고 들었다.

- 쌍둥이를 임신한 산모들을 위한 고위험임신 분만센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다태아 분만을 하는 산모들이 메디피아를 찾으면서 쌍둥이 출산 사례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다 보니 ‘삼신할배’라는 별명을 얻었다. 지난 2012년 8월8일에는 세쌍둥이 분만도 했다.

◇ 고위험 임산부들을 위한 시설을 갖췄다는 뜻인가?

- 그렇다. 고위험임신 분만센터에서는 다태아분만, 임신중독증, 전치태반 등 고위험 산모들의 안전한 분만을 위해 혈액은행(Blood Bank)과 함께 임상병리사, 진단방사선사, 내과, 소아과 전문의와 특히 산부인과 전문의들의 협진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갖췄다. 안전한 분만을 최우선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신생아 치료시설은 어떤가.

- 신생아 치료 전문센터에서는 전문 간호사의 간호와 산부인과 내과 소아과 전문의들과 협진으로 1차적인 치료를 담당하고, 지역의 대학병원 소아과 및 신생아 집중치료실과 협력 병원을 체결해 신생아의 안전과 치료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 한상철 메디피아 원장이 메디피아 메디맘스 문화센터에서 실시하는 산모교실에서 강연하고 있다. 메디피아는 10월 22일 남양주시에 거주하는 산모들을 대상으로 산모교실을 개최한다.

 


◇ 산후조리원도 운영한다는데.

-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남양주의 천마산 자락에 위치한 입지조건을 활용해 맑고 아름다운 풍경을 함께 누릴 수 있는 힐링 산후조리원을 운영하고 있다.

산후조리 전문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과 유기농 식단을 통해 모유수유 100%에 가까운 성공률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출산 후 생길 수 있는 산후 우울증의 예방을 위해 산후조리 힐링캠프를 운영하고 있고 흐트러진 외모와 마음의 안정을 도와주는 산후 피부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분만 후 여성을 위한 특별치료를 병행한다지요?

- 분만 과정과 분만 후에 생기는 산모님들의 항문질환 특히, 치질치료를 위한 할앤드라르(HAL & RAR) 수술법 및 전통적인 외과적 치질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불편하고 드러내고 싶지 않은 부분까지 신경을 써주는 명실상부한, 산모들과 아가들을 위한 여성전문병원을 지향하고 있다.

◇ 복강경수술 전문센터도 운영한다던데.

- 굳이 대학병원까지 가지 않고도 자궁근종, 자궁선종, 난소종양, 자궁내막용종 등의 수술을 할 수 있도록 복강경전문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복강경 수술을 위해 복부 내시경 및 자궁 내시경 최신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최신 설비와 수술이 풍부한 전문의를 통해 여성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추구하고 있다.

◇ 요실금전문센터로 유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

- 부인과 질병 가운데 아주 흔한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해 요실금수술전문센터를 개원 이래 운영하고 있다. 요실금 수술을 3000번 이상 시행한 많은 경험을 쌓은 전문의들 중심으로 운영하다 보니 많이 알려진 것 같다.

요실금전문센터는 국내 유일의 전문적 노하우를 갖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출산 후 고통 받고 있는 요실금 및 치질 뿐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고 성생활을 유지하고자 하는 여성들의 질환 치료와 부인성형수술도 시행하고 있다.

▲ 한상철 메디피아 원장(왼쪽)이 한양대학교구리병원과 진료협력 협약을 맺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여성전문클리닉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 메디피아는 임신, 출산과 산후조리, 분만 후 여성 특별치료, 요실금 수술 등 여성 중심의 전문클리닉이라고 자부한다. 아울러 특화된 종합검진센터, 백신클리닉센터, 위·대장내시경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만성질환 치료센터, 영양수액 전문센터, 피부·비만관리센터 등 전문적인 클리닉센터를 두고 있다.

종합검진센터에서는 의료보험공단 지정 검진센터, 외국인 의료관광 지정병원, 재외국인 건강검진 지정병원 등 외국인과 다문화 가정 진료를 위해 공공기관과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