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물류’ “2050 탄소중립 첫걸음“
‘친환경 물류’ “2050 탄소중립 첫걸음“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12.21 1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13시 ‘친환경 탄소중립 물류 컨퍼런스’ 개최
한국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40% 감축 대폭 ↑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21일 오후 1시 서울 삼성동 코엑스(아셈홀)에서 ‘친환경 탄소중립 물류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과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오재학)이 공동주관한다.

탄소중립은 새로운 국제 패러다임으로 지난 2015년 파리협정 이후 전 세계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했으며, 이를 위해 친환경 규제와 함께 각종 지원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우리 정부도 지난해 10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21년 10월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18년 배출량 대비 기존 26.3% 감축에서 40% 감축하는 것으로 대폭 상향했으며, 특히 수송부문은 18년 배출량 98.1백만톤CO2eq에서 30년 61백만톤CO2eq으로 약 37.8%(37.1백만톤CO2eq)를 감축해야한다.

물류 분야는 경유 차량 중심의 화물 운송 구조 등으로 인해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18년 28백만톤CO2eq, 도로수송 배출량의 약 30% 추정)하고 있어 탄소중립 물류로의 전환이 시급하다. 이에 학계·산업계·공공부분이 함께 세계적인 탄소중립 이슈를 공유하고, 친환경 탄소중립 실천사례를 기업 경영에 도입하여 이를 널리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다만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적극 준수해 비대면 행사로 진행되며,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 된다. 유튜브 검색창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tv’를 검색해 시청 가능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해외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자로 참여해 탄소중립에 대한 글로벌 동향과 해외 선진 우수사례에 대해 강연할 계획이다.

첫 번째 기조 강연에서는 독일 퀴네 물류대학교 앨런 매키넌 교수가 ‘탄소중립물류’를 주제로 탄소중립 물류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두 번째 기조강연에서는 OECD 유관기관인 국제교통포럼의 루이스 마르티네스 박사가 ‘저탄소 물류, 기회와 도전’이라는 제목으로 현재 진행 중인 해외 주요 국가의 친환경 물류 우수사례 등을 소개한다.

이어 국내 학계와 공공분야를 대표해 한국교통연구원 민연주 센터장(물류연구센터)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용장 소장(미래교통 물류연구소)이 ‘물류분야 온실가스 감축 대응전략’ 및 ‘탄소중립을 위한 도심물류 생존부등식 기술’에 대해 발표하고, 물류전문가 토론이 이어진다.

끝으로 물류업계를 대표하여 CJ대한통운 안진홍 부장과 DHL코리아 설동혁 수석팀장이 친환경물류 사업화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전문가 패널토론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 어명소 교통물류실장은 “탄소중립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인 만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친환경 탄소중립 물류로 전환하는 것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ESG 경영 등 기업의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요구되고 있는 만큼, 탄소중립 경영이 물류산업 전반의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잡고, 물류산업도 친환경 생태계로 변모할 수 있도록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을 당부 드리며, 정부도 친환경 차량 전환, 인프라 구축, 기술 개발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