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감소 소상공인 320만명...100만원 신규 지원
매출 감소 소상공인 320만명...100만원 신규 지원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12.17 16: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무조정실 제공)
17일 김부겸 국무총리(사진 오른쪽에서 두번째)와 홍남기 경제부총리(사진 왼쪽에서 두번째)가 소상공인 지원 관련 합동브리핑에 나섰다. (사진=국무조정실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정부가 매출이 줄어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에 나선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오전 소상공인 지원 관련 합동브리핑을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매출이 감소한 320만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상자별 100만원의 방역지원금을 새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매출 감소만 확인되면 매출 규모, 방역 조치 수준과 상관없이 100만원의 현금을 지원하는 것”이라며 “여기에는 금지 제한업종으로 법상 손실보상을 받아왔던 대상 90여만 곳과 여행업, 공연업 등 손실보상 대상이 아니었던 230만 곳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현물 지원도 나선다. 방역패스 적용이 확대되면서 생길 수 있는 방역물품 비용부담을 덜기 위해서다.

정부는 방역패스 적용대상이 되는 식당, 카페, PC방, 독서실, 스터디카페 등 약 115만 곳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물품구입을 지원한다. 전자출입명부 단말기, 체온측정기, 칸막이 등 방역 활동에 필요한 물품구입이 확인되면 지급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방역 조치로 피해를 당한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상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 손실보상 대상은 집합 금지 및 영업시간 제한업종 80여만 곳이 중심이었지만, 기존 손실보상 대상이 아니었던 이·미용업과 키즈카페 등 12만 곳을 새로 포함하는 것이다.

손실보상 분기별 하한 지급액도 1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상향한다. 이에 따라 손실보상은 내년 예산에 계상된 2조2000억원에 1조원을 추가해 총 3조2000억원으로 운용된다.

김 총리는 이날 “힘든 시기 다시 여러분에게 고통을 강요하게 돼 대단히 죄송하다”면서 “정부를 믿고 함께 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 내는 데 모두 동참해 주시기를 거듭 호소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