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코로나 이후 청소년 보호 정책 방향 모색
여가부, 코로나 이후 청소년 보호 정책 방향 모색
  • 구미라 기자
  • 승인 2021.10.27 10: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위기상황 대응 및 보호지원 방향 토론회 열어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오는 27일 서울 중구 LW컨벤션 센터에서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위기상황 대응 및 보호지원 방향’이라는 주제로 '청소년정책 릴레이 토론회'를 개최한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오는 27일 서울 중구 LW컨벤션 센터에서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위기상황 대응 및 보호지원 방향’이라는 주제로 '청소년정책 릴레이 토론회'를 개최한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베이비타임즈=구미라 기자]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오는 27일 서울 중구 LW컨벤션 센터에서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위기상황 대응 및 보호지원 방향’이라는 주제로 '청소년정책 릴레이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새 기준(뉴 노멀) 시대의 환경 변화에 따른 청소년 위기상황을 진단하고 청소년정책의 새로운 대응과 보호지원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소년정책 릴레이 토론회'는 청소년 보호, 활동, 복지 3개 주제를 중심으로 매주 수요일 총 3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주제발표를 맡은 김아미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 박사는 청소년이 온라인에서 겪는 위험의 여러 유형을 살피며 온라인에서 청소년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청소년정책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미디어 이용이 저연령화 되고 비대면 소통이 일상이 된 환경 속에서 청소년이 온라인에서 접하게 되는 유해 콘텐츠, 위험 행동, 데이터 수집 관련 위험을 유형별로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청소년이 온라인에서 안전하게 생활하고, 사회적 참여를 하며 시민으로서 행동할 수 있도록 위험에 대한 다각적 대응과 선제적 조치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청소년과 청소년 전문가, 보호자 대상 매체 이해력(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원 강화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만드는 과정에 청소년의 참여를 보장하는 디지털 정책(거버넌스) 구축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원탁(라운드 테이블) 토론에서는 오연주 지능정보사회진흥원 책임, 이승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이현숙 탁틴내일 대표, 박혜숙 학부모정보감시단 대표와 청소년 현장 전문가가 토론자(패널)로 참여해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위기상황 대응 및 보호지원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최성유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코로나 이후 시대 청소년을 둘러싼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다”며 “이 자리가 청소년 보호 영역의 환경변화를 진단하고 전문가와 현장 등 다양한 시각에서 새로운 청소년정책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