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지친 일상, ‘2021 미술주간’ 즐겨볼까
코로나19로 지친 일상, ‘2021 미술주간’ 즐겨볼까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9.29 11: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다음 달 7일부터 17일까지 ‘2021 미술주간’을 개최한다. 코로나19로 지친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미술이 주는 위로와 즐거움을 발견하길 바라는 취지에서다.

◆ 전문해설사와 함께하는 ‘미술여행’

미술주간 프로그램 중 매년 높은 만족도를 보인 ‘미술여행’은 올해 서울, 인천, 충청, 전라, 경상, 제주 등 6개 권역에서 17개 경로로 운영된다.

전문해설사와 함께 갤러리, 공·사립미술관 등의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의 안전을 위해 경로 당 10명 이하 소규모로 진행할 예정이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21개 미술 기관은 관객 참여 프로그램 ‘비욘드 전시’를 선보인다.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 창작 연수회, 작가와의 대화 등 국민이 친근하게 미술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미술주간은 ‘사진’을 특화 분야로 선정했다. 일민미술관의 ‘슈퍼 파인(Super Fine): 가벼운 사진술전(展)’과 한미사진미술관 등 전문 미술관들의 사진 전시를 소개하고 10월 중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식 유튜브를 통해 ‘디지털 시대, 여정 또는 이정표로서의 사진’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토론회도 개최한다.

◆ 직접 가지 못해도 가상현실로...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

코로나19 상황이 마음에 걸려 전시장을 직접 방문하기가 망설여진다면 기관 누리집을 통해 가상현실(VR)을 활용하면 된다. 

총 17개 기관이 방문하지 않고도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작품 등을 온라인 가상현실로 제작했으며 관객들이 몰입감 있게 작품 등을 둘러볼 수 있도록 360도로 촬영한 전시장 전경과 함께 고화질 작품 이미지와 전시 설명 등을 제공한다.

한편 네이버 나우(NOW) ‘보그싶쇼’ 채널에서는 인기 아이돌 가수 몬스타엑스 민혁이 다음 달 6일 밤 11시에 미술주간 프로그램을 소개할 예정이다. 미술주간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미술작품으로 꾸며진 증강현실(AR) 필터를 제공해 특별한 사진을 남길 수 있는 온라인 행사 ‘미술작품으로 꾸미는 내 얼굴!’을 열고 누리소통망을 통해 인증 사진을 응모한다.

아울러 미술주간이 열리는 기간 동안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대구사진비엔날레, 청주공예비엔날레 등 국내 미술 행사도 열린다. ‘미술주간 할인권(티켓)’을 구매하면 최대 40% 할인된 가격으로 아트페어와 비엔날레에 입장할 수 있다. 구입 방법과 ‘2021 미술주간’ 프로그램 등 상세한 내용은 미술주간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문체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에게 미술주간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들이 작은 활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