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뉴, 무인이동체 전용 초소형 데이터링크 D-DL-V2 출시
프리뉴, 무인이동체 전용 초소형 데이터링크 D-DL-V2 출시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9.23 11: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30km 이상 통신 가능… FHD 고화질 영상 및 데이터 실시간 송수신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무인항공기 제조 및 개발 전문기업 프리뉴가 무인항공기 및 무인이동체 전용 초소형 데이터링크 D-DL-V2(DRONEiT DataLink V2102)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국내의 기존 소형 무인항공기에서 주로 사용하는 ISM대역(2.4Ghz~5.8Ghz)의 데이터링크는 장거리 영상 송수신에 있어 관련 법규의 출력 제한으로 3km 이내의 근거리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다. 장거리 통신을 위한 무인항공기 제어 및 임무 영역으로 5030~5150 Mhz 대역이 지정되어 있으나, 국내에 상용화된 제품이 없고 일부 사용 가능한 해외 제품은 무겁고 큰 사이즈로 장거리 비행용 무인항공기에는 활용도가 낮았다.

새롭게 출시된 프리뉴의 D-DL-V2는 무인항공기 및 무인이동체 전용 초소형 데이터링크로 드론 전용 주파수 대역인 5030Mhz~5150Mhz(2.4Ghz~5.8Ghz 대역 기본 지원)를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10W까지 출력을 상향할 경우 최대 30km 이상까지 FHD급의 고화질 영상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송수신할 수 있다. 또한 100g 이하의 무게로 장거리 임무 수행이 많은 군사 및 해상 작전에서 부담 없이 활용이 가능하다.

프리뉴 담당자는 “무인항공기의 운영 가능 시간이 1시간 이상으로 늘어나고, 거리도 100km까지 늘어났지만 비행 성능을 뒷받침해 줄 통신 모듈은 전적으로 해외에 의존하는 실정”이었다며, “이번 D-DL-V2 출시는 장거리 통신 모듈인 데이터링크의 국산화가 이루어지면서 국내의 군, 경찰뿐만 아니라 민간 영역에서도 소형 무인항공기 및 무인이동체까지 확대하여 적용이 가능하다. 실시간 영상 수신과 정찰/관제 업무, 비가시권 비행, 원격 제어 및 통제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성을 높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프리뉴는 무인항공기 설계·제조, 핵심부품 개발부터 운용·관제를 위한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AI)까지 폭넓은 무인항공기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군, 기업,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한편 프리뉴는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1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에 참가해 초소형 데이터링크를 포함한 다양한 핵심부품과 주력 무인항공기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