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2021년 식의약 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작 선정
식약처, ‘2021년 식의약 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작 선정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09.10 15: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5일~6월 20일까지 총 20건 접수
대상 ‘알레르기-만성질환자 위한 안전식품 검색 플랫폼’
식약처 관계자와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수장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식약처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식품·의료제품 등 공공데이터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과 함께 전국민을 대상으로 ‘2021년 식의약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해 10일 우수작을 시상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식의약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정책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했다.

공모 분야는 창업(제품, 아이디어)과 정책제안 등 2개 부문으로 지난 4월 5일부터 6월 20일까지 총 20건이 접수됐으며 전문가 심사, 국민참여 투표, 온라인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10건의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대상 수상작(창업 부문)은 온라인으로 제품(건강기능식품 등)을 검색 할 때 개인의 질환 등으로 우려되는 성분이나 위해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은 검색되지 않게 하는 서비스인 ‘알레르기 및 만성질환자를 위한 안전식품 검색 플랫폼‘을 개발한 ‘요필‘이 영광을 차지했다.

이어 창업 부문의 최우수작은 소비자가 구매하려는 제품에 대한 상품 정보 등의 링크를 챗봇(AI)에게 알려주면 텍스트와 이미지 분석으로 부당광고 여부를 알려주는 서비스인 ‘과대광고 필터링 AI 솔루션’이 선정됐다.

정책제안 부문의 최우수작은 영양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영양소 균형 분석과 판정을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해 맞춤형 제품을 매칭하는 서비스인 ‘영양불균형 해결 플랫폼‘이 선정됐다.

이번 경진대회 본선에서 입상하는 경우 행안부의 지원을 받아 식의약 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 서비스로 창업을 할 수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식의약 공공 데이터를 발굴‧개방하고 데이터 연계‧융합 인프라를 구축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국민과 기업, 연구자가 만족할 수 있는 식의약 데이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