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정책, ‘수요자 중심’ 지원과 서비스로 바뀐다
다문화정책, ‘수요자 중심’ 지원과 서비스로 바뀐다
  • 주선영
  • 승인 2014.03.28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 = 한국가족상담연구소

 

다문화가족이 급증하고 있다.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은 2012년 기준 26만7천가구에 달한다. 늘어난 가구 수만큼 가족의 특성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제는 다문화가족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정책이 필요한 시기다.


이에 정부도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으로 지원사업과 서비스가 바뀌어 가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다문화가족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부응코자 다양한 맞춤형 특화사업을 추진할 민간단체를 오는 1일까지 모집한다.


이는 서울시가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방법을 기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일률적인 복지서비스에서 벗어나 민간영역까지 확대해 다문화가족의 다양한 욕구에 맞춘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전라남도는 (재)전남도 청소년미래재단이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 대상 ‘꿈꾸는 나무 날아라’ 프로그램을 전국 최초로 개발, 지역의 희망 기관을 대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 적응을 돕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됐다.


주요 내용은 문화적응 스트레스 해소와 의사소통능력 향상 분야 각 3회기, 자아존중감 향상 4회기 등 총 10회기로 구성됐다. 대상은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이다.


전남 광양시는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합한 ‘건가·다가 통합 센터’를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광양시는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조직을 가족교육, 가족상담, 가족문화, 가족역량강화, 지역사회연계 총 5개의 부서로 개편했다.신규 사업으로 공동육아나눔터를 운영해 부모들의 자발적인 품앗이 활동 공간을 제공해 돌봄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특성화사업으로 우리가족 ‘THE 행복하기’ ’드림아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광양시 이병철 경제복지국장은 “통합 센터 시범운영을 통해 중복지원과 사각지대 발생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다양한 가족형태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가족정책 전달체계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다문화가족 행복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는 다문화정책 서비스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6대 중점과제(37개 세부사업)에 1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 전달체계 효율화 ▲양질의 일자리 제공으로 사회참여촉진 ▲자녀의 글로벌 인재양성과 정체성 교육 강화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및 다문화인재 경쟁력 강화 ▲사회적응기반 강화로 안정적 정착지원 ▲다문화에 대한 인식개선과 문화다양성 확대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


도는 특히 가정폭력 등 다문화가정에 대한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SOS긴급지원팀 운영,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 이주여성 전용쉼터 운영 등 정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또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해 18개 대학과 연계 결혼이민여성 대학학위 취득을 지원한다.


한편 한국무역협회는 국내거주 결혼이민자 및 혼인귀화자를 지방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한국무역협회 오상봉 원장은 “다문화 요원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면 지방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완화하는 동시에 해외마케팅도 성공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울산무역협회는 다문화가족을 수출도우미로 선발, 본격적으로 해외마케팅 활동에 투입했다. 협회는 울산광역시와 공동으로 ‘2014년 다문화가족 수출도우미 지원사업 발대식’도 개최했다. 다문화가족 수출도우미는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해 수출거래를 활성화하고 다문화가족의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기 위한 취지로 운영한다.


파랑새다문화복지센터는 최근 대구 성명·효명초등과 MOU를 맺고, 다문화 여성 및 아동·청소년을 위해 방문상담 및 교육지원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