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특별대책] ‘코로나 블루’ 청년 정신건강, 회복 지원 어떻게?
[청년특별대책] ‘코로나 블루’ 청년 정신건강, 회복 지원 어떻게?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8.31 17: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보건복지부는 정부 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청년특별대책’ 중 보건복지부 소관 과제를 27일 재차 정리하고 자세한 도입 방안을 설명했다.

이 중에서도 청년의 마음·정신건강의 회복을 돕는 방안이 담겨 눈길을 끈다.

보건복지부는 우선 마음이 힘든 청년에게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확대 지원하기 위해 ‘청년 마음건강바우처’를 신설한다.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청년층이 우울이나 스트레스 등 정신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특히 복지부는 20·30대가 심리적 지지 기반이 약한 데 비해 정신건강 정책에 대한 심리적·경제적 장벽이 높아 충분한 심리지원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복지부는 이에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이용권) 사업(월 18만 원, 3개월)을 신설해 심리적 어려움을 가진 청년에게 전문성은 유지하되 문턱을 낮춘 심리상담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소득기준 없음) 사전·사후검사를 포함해 3개월 간 주 1회(월 4회) 전문적인 심리상담 서비스를 받게 된다. 오는 2022년 하반기부터 전국 1만5000명을 대상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또한 정신질환 고위험군 청년을 조기에 발굴하기 위해 ‘청년 정신건강 조기중재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한다.

청년층 정신질환을 다루기 위해서는 조기 발견과 개입이 중요하다는 지적은 이전부터 있었다. 만성정신질환자의 대부분이 25세 이전에 발병하며 초기 정신질환 발병 후 3~5년 내 기간이 회복·예후의 결정적 시기로 꼽히기 때문이다.

이에 복지부는 이러한 청년층 맞춤 조기발견·개입을 위한 정신건강사업을 전담 추진하는 청년 정신건강 조기중재센터를 오는 2022년까지 전국에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정신증 고위험군이거나 정신증 진단을 받은 청년(만 15세~34세)은 누구나 센터에 방문해 조기 정신증 발병·만성화 예방 및 회복 촉진 프로그램 등 지원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각 시도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로 언제든지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복지부는 모바일 등 비대면 심리지원을 강화하고 대학교·병무청과 정신건강복지센터 간 연계를 강화해 우울증 등의 조기 발견과 지원을 꾸준히 이어갈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청년특별대책’ 실행 과정에서 청년 당사자의 목소리를 꾸준히 청취하겠다”면서 “어려운 환경에 있는 취약계층 청년 지원은 물론 전체 청년을 대상으로 보편적 서비스도 확대·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