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신종자본증권 발행 나서...자본관리 들어가나
교보생명, 신종자본증권 발행 나서...자본관리 들어가나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8.19 10: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보생명 광화문 본사 사옥. (사진=교보생명 제공)
교보생명 광화문 본사 사옥. (사진=교보생명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교보생명이 우수한 신인도와 우량 신용등급을 바탕으로 ESG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나선다.

교보생명은 지난 18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결의했다고 19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내달 중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할 계획이며 발행 규모는 3000억원에서 최대 5000억원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번 신종자본증권 발행은 오는 2023년 도입될 신지급여력제도(K-ICS) 등 자본규제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추진한 것으로 보인다. 안정적으로 자본 적정성을 관리하고 금융환경 변화 등 여러 가지 리스크 요인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조달한 자금을 활용해 본업 경쟁력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교보생명은 생명보험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신종자본증권을 ESG 채권 형태로 발행한다. ESG 채권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개선 등 사회적 책임 투자를 목적으로 발행되는 채권으로 교보생명은 환경이나 사회 분야에 조달한 자금을 집행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교보생명은 우수한 수익성과 자본 적정성에 힘입어 국내외 신용평가사들로부터 높은 신용등급을 부여받고 있다.

지난 상반기 정기평정을 통해 무디스는 교보생명의 보험금 지급능력평가 신용등급을 7년 연속 국내 금융사 중 최고등급인 A1으로 유지했으며 등급 전망은 '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피치 또한 9년 연속 A+ 등급을 유지했다. 국내 신용평가사 3곳도 교보생명의 보험금 지급능력에 대해 최고등급인 AAA를 부여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교보생명은 지난 2017년 해외 시장에서 5억 달러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한 바 있다. 당시 튼튼한 재무구조와 우수한 해외신용등급으로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다.

내년에는 2017년에 발행한 신종자본증권의 조기 상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외에서 신종자본증권을 차환 발행하는 방안도 염두에 두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높은 대내외 신인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투자자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해 규제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물론, 자본 변동성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