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ᆞ유통업계, 팬덤 저격 이색 컬래버 열풍
식품ᆞ유통업계, 팬덤 저격 이색 컬래버 열풍
  • 구미라 기자
  • 승인 2021.08.14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만 모인 컬래버, 완내스(완전 내 스타일)야!

[베이비타임즈=구미라 기자] 무더위가 지속되는 올 여름에도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이색 컬래버레이션 열풍이 거세다.색이 다른 브랜드가 만나 서로 반전 매력의 시너지를 뽐내며 여전히 많은 이들의 주목을 끌고 있기 때문이다.

색다른 만남을 강조하는 이색 컬래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식품ᆞ유통업계에서는 게임이나 아티스트와 손을 잡고 팬덤을 겨냥한 컬래버도 눈길을 끌고 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본인의 취향을 강조하는 ‘완내스(완전 내 스타일)’ 라는 신조어가 퍼지면서 업계에서는 좋아하는 스타일이 확고한 팬덤을 고려해 컬래버레이션을 발표하고 있는 것이다.

 

# 세계 1등 사이다 브랜드와 힙합 레이블의 강렬하고 상쾌한 만남!

스프라이트 X AOMG 패션 컬래버레이션 (사진=스프라이트 제공)
스프라이트 X AOMG 패션 컬래버레이션 

아이돌만큼이나 강력한 팬덤을 자랑하는 힙합 레이블. 힙합 장르를 선호하던 많은 이들이 국내에서도 다양한 힙합 레이블이 생기면서 취향에 맞는 레이블을 응원하는 팬덤 문화가 형성된 것이다.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올 여름 힙합 레이블 ‘AOMG’의 수장 박재범과 함께 썸머 캠페인을 진행하며 스프라이트의 팬들과 AOMG 팬덤 모두를 상쾌하게 만들고 있다.

스프라이트XAOMG 패션 컬래버레이션 모델 이미지 (사진=스프라이트 제공)
스프라이트XAOMG 패션 컬래버레이션 모델 이미지

스프라이트가 개최한 이번 캠페인에서는 올 여름 우리를 다운되게 만드는 모든 것을 날리고 쿨하게 리셋하자는 상쾌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캠페인과 동시에 공개한 스프라이트 썸머 디지털 광고 영상에서는 박재범이 출연해 캠페인의 메시지를 더욱 감각적으로 전달하며 많은 팬들을 설레게 했다.

캠페인과 함께 팬들의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AOMG와의 패션 컬래버레이션도 공개됐다. 반팔 베이스볼 저지, 티셔츠, 버킷햇 등의 패션 아이템에 각 브랜드의 개성을 조화롭게 녹여낸 힙한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다. 

 

# 게임과 식품업계의 만남, 팬덤과 반전 매력 둘 다 잡았다!
[

(좌)맥도날드X롤(LoL) 컬래버, (우)설빙X던전앤파이터 컬래버 (사진=맥도날드 제공)
(좌)맥도날드X롤(LoL) 컬래버, (우)설빙X던전앤파이터 컬래버 

구매력이 높은 게임 팬덤과 손을 잡는 브랜드들도 늘어나고 있다. 2021 LoL 챔피언스 코리아 (LCK)의 공식 스폰서인 한국 맥도날드는 LCK와의 컬래버레이션 굿즈를 출시했다. LCK는 프로e스포츠이자 수많은 팬덤을 가지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의 한국 프로리그로 맥도날드는 지난 1월 공식 스폰서십을 체결했다. 이번 컬래버를 통해 티셔츠와 볼캡 2종 아이템을 선보였으며 각 제품마다 맥도날드 로고가 새겨진 후렌치후라이와 LCK 로고를 적절하게 배치했다.

 

# ‘내 가수가 제작에 참여한 옷, 바로 구매각!’

(좌)이랜드 스파오X태민 컬래버, (우)삼성물산 비이커X악뮤(AKMU) 컬래버
(좌)이랜드 스파오X태민 컬래버, (우)삼성물산 비이커X악뮤(AKMU) 컬래버

패션업계에서는 아이돌과의 컬래버를 통해 팬덤을 기반으로 한 사업인 일명 ‘팬더스트리’(Fan+Industry) 시장에 나섰다. 최근 이랜드의 스파오는 인기 아이돌 샤이니 태민과 컬래버한 ‘홈 에디션’ 제품을 선보였다. 편안함을 추구하는 태민의 취향이 반영돼 집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파자마를 비롯한 의류 4종과 잡화 6종이 출시됐다. 특히 팬들이 태민을 형상화한 이모티콘인 ‘6v6’이 디자인에 활용돼 많은 팬들의 구매욕구를 자극시켰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컨템포러리 멀티숍 비이커는 얼마 전 컴백해 음원차트를 휩쓸고 있는 악동뮤지션과 컬래버를 진행했다. 
이번 컬래버는 패션과 음악이 접목된 새로운 형태의 협업 프로젝트로 기획됐다. 프로젝트에서는 악뮤의 새로운 앨범인 ‘넥스트 에피소드’를 콘셉트로 한 의류와 액세서리를 출시했으며 악뮤가 신규 앨범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공감각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