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개식용 금지·반려동물 매매 법 공론화 필요"
이재명 지사 "개식용 금지·반려동물 매매 법 공론화 필요"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8.10 11: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여주시 반려동물테마파크 조성현장 방문·간담회 개최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 네번째)가 9일 여주시 상거동 반려동물테마파크에서 동물보호정책 간담회를 갖기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경기북부청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 네번째)가 지난 9일 여주시 상거동 반려동물테마파크에서 동물보호정책 간담회를 갖기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경기북부청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9일 "개 식용 금지나 반려동물 매매에 대해 법과 제도적 차원에서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오전 여주시 반려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해 동물 보호정책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동물을 생명이 아닌 물건으로 거래하다 보니 유기동물 발생이나 개 식용 등 논란이 이는 것”이라며 “동물을 지구에 함께 살아가는 생명체로 존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생명 매매는 그 자체가 윤리적으로 재고할 여지가 없는 문제”라며 “이제는 개 식용 금지나 반려동물 매매에 대해 법과 제도적 차원에서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반려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과 관련해 이 지사는 “생명존중을 바탕으로 한 대한민국 모범적인 반려동물 종합문화공간을 만들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반려동물테마파크가 공공과 민간의 장점을 적절히 취합해 우리나라를 대표할 생명존중의 모범적인 공간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며 “동물보호단체 등 민간도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조희경 (사)동물자유연대 대표는 “반려동물테마파크가 동물에 대한 국민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시설이 돼야 한다”며 “운영 주체의 비중을 공공과 민간이 잘 조정해 제 역할을 해내길 바란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박애경 (사)한국애견협회 부회장은 “전문적인 운영이 이뤄지도록 공공이 주도하되, 전문성을 갖고 있는 민간 의견을 전폭 수용해 달라”고 제안했다.

이밖에도 전문가들은 유기동물정책 전반의 컨트롤타워 역할, 유기동물 적기치료를 위한 시설 최적화, 유기동물보호시설 직영화, 동물보건사 등 새로운 직종을 위한 교육 추진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경기도 반려동물테마파크 조감도. (사진=경기북부청 제공)
경기도 반려동물테마파크 조감도. (사진=경기북부청 제공)

반려동물테마파크는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세상’ 실현을 목표로 선진국 수준의 동물보호 및 입양시설, 생명존중교육, 반려동물 전문가 및 산업 육성을 위해 조성되는 복합교육문화공간이다.

내년 3월 준공을 목표로 여주시 상거동 일원에 489억의 사업비를 투입, 반려동물 보호문화공간인 A구역 9만5790㎡, 반려동물 힐링공간인 B구역 6만9410㎡ 등 16만5200㎡ 규모로 만들어진다.

현재 공정률 60%를 보이는 보호문화구역에는 문화센터, 입양·관리동, 보호동, 운동장, 산책 공간 등이 들어서며 내부시설로 문화교육실, 동물병원, 입양상담실, 격리실, 보호실, 자원봉사실 등을 갖추게 된다.

경기도는 테마파크를 유기동물 중성화·사회화를 통한 무료 입양, 입양가족 교육 및 사후관리, 동물보호 자원봉사 지원, 반려동물 생명존중 교육, 전문가 양성, 산업 육성 등 국내 대표 ‘반려동물 문화거점’으로 만드는 데 힘쓸 방침이다.

한편, 경기도는 동물보호시설 통합관리 및 정책공유 플랫폼 구축,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 임시보호제 운영, 반려동물 위탁 돌봄, 개 식용 및 반려동물 매매 관련 제도 개선 국회 토론회, 반려견 놀이터 조성 등 다양한 동물보호·복지 정책과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