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체험기 탈을 쓴 부당광고, 이제 그만
SNS 체험기 탈을 쓴 부당광고, 이제 그만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07.15 10: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식품-건기식 체험 후기 이용 부당광고 집중 점검 실시
(사진=인터넷 갈무리)
(사진=인터넷 갈무리)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SNS에서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체험 후기를 이용해 부당 광고를 하는 행위에 대해 23일까지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최근 블로그 등 온라인 매체에 개인의 체험기・사용 후기인 것처럼 위장해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자를 현혹하는 부당 광고 행위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점검 내용은 ▲체험 후기 등을 통해 체중 감량, 면역력 향상, 불면증・숙면에 도움, 피부 보습, 질병 예방・치료 효과 등을 게시한 부당광고 행위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의약품 성분 함유 등 기준・규격을 위반한 제품의 판매 행위 등이다.

올해 1월에 실시한 블로그 특별 점검결과 위반 행위는 ▲질병 예방・치료 효과 부당 광고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 부당 광고 ▲소비자 기만 부당 광고 ▲거짓・과장 부당 광고 ▲의약품 오인・혼동 부당 광고 ▲기준・규격 위반 순으로 많았다.

또한 식약처는 온라인 사용 환경 변화로 늘고 있는 체험기・사용 후기, 해시태그(#) 등을 활용한 표시・광고에 대한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SNS가 소비자 간 식품・건강기능식품 관련 정보 교환의 기능은 유지하되 부당한 광고행위에 활용되는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소비자단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등 관련 단체의 의견 수렴을 거쳐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식약처 사이버조사단 채규한 단장은 "점검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신속하게 발표할 계획"이라며 "SNS를 통해 제품을 구입할 경우 질병치료 효능・효과 등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부당한 광고 행위 발견 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