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예방접종 ‘프리베나13’, 코로나19 백신 접종 일정 고려해 계획해야
폐렴예방접종 ‘프리베나13’, 코로나19 백신 접종 일정 고려해 계획해야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7.12 16: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폐렴예방접종의 일종인 ‘프리베나13’은 정확히는 코나 목에 상주하는 폐렴구균으로 인한 질환을 예방하는 백신이다.

폐렴구균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다른 질환으로 인해 건강이 나빠지면 기도 상부를 감염시켜 폐렴을 일으키며,세균성 폐렴 대부분은 이 균으로 인해 발생한다.

폐가 아닌 뼈나 관절, 귀, 뇌 등으로 침투할 경우에는 골수염, 관절염, 중이염, 뇌막염 등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지난해부터 유행하는 코로나19에 감염된 경우에도 호흡기관이 약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져 폐렴구균으로 인한 각종 질환이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영유아나 고령층, 만성질환자는 폐렴구균에 의한 질환만으로도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폐렴예방접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 상황이다.

단백결합 백신인 프리베나13은 면역 기억반응을 유도하는 원리로 다당질 백신보다 항체가 잘 형성되며 영유아 접종과 성인 접종으로 구분한다.

먼저 영유아는 생후 2, 4, 6개월에 한 번씩 접종을 완료한 뒤 생후 12~15개월에 1회 추가 접종까지 해야 폐렴예방접종 절차가 모두 끝나는데, 교차 접종은 권고되지 않기 때문에 4차 접종 모두 프리베나13을 맞아야 하며 공백기간이 길어 놓치기 쉬운 4차 접종 일정에 특히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반면 성인 접종의 경우 1회 접종만으로도 예방효과를 볼 수 있으며 1년 이상 지난 다음 다당질 백신을 추가 접종하면 예방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한편 최근 순차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프리베나13 접종을 고려하고 있다면 일단 코로나19 백신을 우선적으로 접종한 후 접종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내과 등 체계적인 곳에서 폐렴예방접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가산디지털단지역 내과 우림연합의원 강형창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