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안양천 ‘금천한내교’ 31일 개통
금천구, 안양천 ‘금천한내교’ 31일 개통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5.29 19: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천중 학생들의 통학 안전성 확보, 독산1동 분소지역 접근성 개선
금천한내교 전경
금천한내교 전경.(사진=금천구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금천구는 주민들의 보행여건 개선을 위해 독산1동과 분소지역을 잇는 길이 201m, 폭 4.5~15m의 ‘금천한내교’를 오는 31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주민들은 독산1동 분소지역을 오갈 때 시흥대교를 이용해 돌아서 가거나, 평소 강우․강설시 보행안전의 위험성을 지적받아온 안양천 징검다리를 이용해야 했다.

이에 구는 지난 2017년 서울시 투자심사를 통해 사업예산 95억 원을 전액 시비로 확보하고, 2018년 사업계획 수립 및 설계현상 공모 거쳐 지난해 5월 공사에 착수했다.

구는 보도교가 개통되면 안양천, 경부선 철도 등으로 단절되어 멀리 돌아서 왕래해야만 했던 독산1동과 분소지역 주민불편 해소는 물론 인접해 있는 광명시와의 지역교류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학교를 눈앞에 두고도 빙 둘러 금천교나 독산교로 오가던 안천중학교 학생들의 통학도 기존보다 이동시간이 단축되며, 보행전용 다리 신설로 인해 시민들의 안전한 보행환경까지 확보된다.

금천구 관계자는 "금천한내교는 주민들의 편의와 안전 확보뿐만 아니라, 주변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안양천의 또 다른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구는 안양천보도교의 특성과 상징성을 잘 표현 할 수 있는 이름을 짓기 위해 지난 3월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명칭공모를 실시했다. 주민 선호도조사를 통해 상위 3개안을 구 지명위원회에서 심의한 결과 ‘금천한내교’가 최종 선정되었다.

구 지명위원회는 ‘금천’이라는 지명과 안양천의 옛 명칭인 ‘한내’가 어우러져 지리적 위치뿐만 아니라 금천지역의 오랜 역사와 전통성을 잘 담아냈다고 평가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금천한내교는 주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안양천의 또 하나의 명소가 될 것”이라며, “금천구심 개발로 입주한 많은 주민들이 안양천 휴식공간 이용 시 접근성이 향상되어 삶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도로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