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만족도, 온·오프라인은 하이카다이렉트와 동부화재 가장 높아
자동차보험 만족도, 온·오프라인은 하이카다이렉트와 동부화재 가장 높아
  • 서주한
  • 승인 2014.08.10 23: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격이 중요하면 온라인 보험, 서비스 품질을 고려하면 오프라인 보험을 

자동차 운전자라면 누구나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이 보험사별, 가입 채널별로 소비자들이 느끼는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표적인 자동차보험 7개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만족도를 조사했다.   

조사대상 7개사는 온라인(하이카다이렉트 및 AXA다이렉트 2개사), 오프라인(현대해상 1개사), 온라인 및 오프라인 겸업(삼성·동부·LIG·메리츠 4개사)이다.   

자동차보험 가입자 3명 중 1명이 선택할 정도로 성장세인 온라인 자동차보험 중에는 하이카다이렉트의 만족도가 3.63점(5점만점)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삼성화재(3.61점), 동부화재(3.60점) 순으로 나타났다.  

보험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오프라인 자동차보험은 동부화재가 3.64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현대해상(3.63점), 삼성화재(3.61점)가 그 뒤를 이었다.  

가입채널별로는 온라인 보험이 종합만족도 3.53점으로 오프라인 보험 3.56점에 비해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온라인 보험이 가격 면에서는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전문성·고객지향성 등의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오프라인 보험에 뒤졌기 때문이다.   

한편, 자동차보험의 대표적인 서비스라 할 수 있는 ‘긴급출동서비스’는 현대해상이 3.92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삼성화재(3.91점), 동부화재(3.85점)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우리나라 세대 당 자동차 보유대수가 약 1대로 자동차보험이 국민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는 ‘보편적 보험’인 만큼 앞으로도 합리적인 자동차보험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지속해서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