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애 장관, 지자체 부단체장 만난다...“여성 일자리 해결할 것”
정영애 장관, 지자체 부단체장 만난다...“여성 일자리 해결할 것”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3.28 14: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자체 부단체장들과 여성 일자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회의에 나선다. 여성가족부는 오는 29일 정영애 장관 주재로 ‘시·도 부단체장 회의’를 영상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코로나19로 돌봄과 노동을 함께하는 여성과 대면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여성 취업자들이 직면한 여성 일자리 문제를 공유하기 위해 이번 회의를 기획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추경예산을 통해 마련한 돌봄 및 여성 일자리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여성가족부 주요 업무 추진과 공공부문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방안도 지자체와 함께 논의한다.

정 장관은 우선 지난 4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여성 고용 위기 회복대책’에 포함된 디지털, 돌봄, 방역 등 서비스 확대 분야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지자체별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당부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25일 국회를 통과한 추경예산 중 자치단체에서 직접 수행할 지역 방역사업 등을 차질 없이 수행해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치단체별로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특화사업을 조속히 준비하도록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지원 중 경력단절여성 특화 사업이 100억원 규모로 편성됐기 때문이다.

이어 지난 1월에 마련한 ‘여성폭력 2차 피해방지 지침 표준안’을 토대로 지자체별로 2차 피해방지 지침을 올해 상반기 내에 마련하도록 지시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 장관은 올해 자치단체 고위직의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참여실태 등을 전수조사하겠다는 태도다.

이 밖에도 지자체별로 위원회 위원 위촉 시 여성 비율을 확대하고, 여성가족부의 ‘여성인재 추천 제도’를 적극 활용하라고 당부할 계획이다.

정 장관은 “지자체 등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시·도 부단체장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지자체와의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