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내년 감염병 예방 등 7대 재난·안전 분야 투자 강화
행안부, 내년 감염병 예방 등 7대 재난·안전 분야 투자 강화
  • 채민석 전문기자
  • 승인 2021.03.03 14: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안전예산 투자 우선순위 선정 기준으로 활용 예정
신종 감염병·기후변화 등 29개 중앙부처-지자체에 공유
김희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지난달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회의를 진행 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김희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지난달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채민석 전문기자] 행정안전부는 내년도 정부 재난 및 안전관리 사업의 총괄적인 투자방향을 제시하는 ‘22년 재난안전예산 중점 투자방향’을 수립해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29개의 중앙부처와 각 지방자치단체에 공유했다고 3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재난안전예산 중점 투자방향은 피해현황, 정책 및 투자여건 등을 바탕으로 재정투자 강화가 필요한 재난·안전 유형을 선정·분석하고,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해 거시적인 투자 방향을 마련하는 제도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병, 풍수해 등 최근 재난 트렌드를 반영한 7대 중점 투자방향을 수립하였다.

내년 7대 재난·안전 분야 중점 투자 방향
내년 7대 재난·안전 분야 중점 투자 방향

행안부는 우선 신종 감염병을 방역하고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격리시설·치료병상·국가비축물자를 확충하고 감염병 진단·분석체계와 가축전염병 방역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기후변화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저류시설 등 시설물의 치수·배수 능력을 제고 및 풍수해 예방사업을 확대하고, 폭염 저감시설 확충에 집중 투자한다.

아울러 교통사고·산업재해·자살을 중점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도로안전시설을 확충하고, 건설업·소규모 사업장 등 산재 고위험분야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며, 자살 예방 홍보를 확대한다. 또한 기반시설의 안전도 및 회복력 확보를 위해 기반시설의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지진 피해 예방을 위해 지진 관측장비 확충 및 내진 보강률 제고에 투자를 강화한다.

이어 국민생활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건설현장 등 화재 취약시설의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디지털 범죄 예방을 위한 장비·프로그램 등 수사 인프라 확충에 우선 투자한다. 포용적 안전관리를 확대하기 위해 교통약자 안전시설을 개선하고 아동센터·노인요양시설 등 취약계층 보호시설의 안전관리 서비스 지원을 확대한다.

마지막으로, 재난안전 관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상황 관리를 위한 장비·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가상현실 등을 활용한 체험중심의 교육·훈련에 투자를 늘린다.

행안부는 재난안전예산 중점투자방향 수립을 위해 범정부 종합대책, 지역별 주요 재난관리 정책·계획을 검토하고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피해현황, 언론이슈, 위험전망 분석 결과를 활용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마련된 재난안전예산 중점투자방향은 ‘재난안전예산 사전협의’ 제도 추진 시 사업별 재난안전 사업의 투자우선순위 선정기준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윤종진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7대 중점 투자방향을 토대로 신종 감염병 방역, 기후변화 대응 등 꼭 필요하고 시급한 재난안전분야의 투자가 대폭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