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더 쉬워진다...확 달라진 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연말정산 더 쉬워진다...확 달라진 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1.14 17: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국세청 손택스 애플리케이션)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국세청(청장 김대지)은 14일 '홈택스 2.0' 등으로 편안한 국세행정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모바일 홈택스 서비스를 전면적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에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 홈택스는 그동안 낮은 데이터 전송 속도 등 기능적인 제약으로 일부 서비스만을 제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전 국민 1인 1스마트폰 시대가 되면서 국세청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모바일 납세 서비스 확대를 위한 개발을 시작했다.

이번에 확대되는 내용은 크게 세 가지다. 먼저 모바일 전자신고 서비스가 확대됐다. 이전까지는 국세 신고 항목 중 부가·소득·양도 소득세 3종만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었다면 이번 확대로 증여·소비세 등 8종이 추가되어 총 11종에 대한 정기신고가 가능해졌다. 수정 및 기한 후 신고, 경정청구도 가능하다.

국세 민원과 관련한 서비스도 대폭 확충했다. 그동안 모바일에서는 국세 증명발급, 전자고지, 송달장소 신청 등 6종의 민원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불복청구, 납세자보호, 고충민원, 법인 사업자등록 등 대부분의 서비스(317종)를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 시대에 발맞춘 스마트 서비스도 확대됐다. 안면인증(페이스 아이디) 시스템을 적용하고 챗봇 상담, 스마트폰 사진 촬영으로 증빙서류를 제출할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해 납세자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연말정산 전 과정을 모바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 더 편하게 세금을 신고·납부할 수 있도록 홈택스 2.0을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세금과 관련한 업무에 많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납세자들은 이번 모바일 홈택스 서비스 확대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