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AI교육 연계 메이커 교육자료 3종 발간
서울시교육청, AI교육 연계 메이커 교육자료 3종 발간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1.04 14: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AI) 연계 메이커 교육자료 3종 표지 (사진 = 서울시교육청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일반 교과 수업에서 인공지능(AI)에 대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메이커 교육과 연계해 제작된 교육자료인 '즐겨보자 메이킹, 미래가 보인다!' 3종을 개발해 관내 고등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제작된 이번 교육자료는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사 32명에 의해 집필되었으며, 교육과정과 연계한 주제 중심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자료로 개발됐다.

고등학교 전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수리‧과학‧정보영역', '인문‧사회‧예술영역', '동아리영역' 총 3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주제별로 성취기준 기반 과정중심평가 방안을 제시하여 학교에서 수업 및 평가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학생들의 창의적‧자기주도적 학습역량 함양을 위해 인공지능과 메이킹을 연계한 문제해결과정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 씽킹 기법으로 학습내용을 구성했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교육자료는 인공지능의 원리를 기초부터 익히는 이론적 기반보다는 인공지능을 교과 또는 실생활 문제와 융합해 활용하는 실용성에 초점을 두었다.

코딩이나 인공지능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어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 기반 인공지능 앱, AI 스피커, 구글 티처블 머신 등을 활용해 머신러닝의 개념을 소개한다. 인공지능의 주요 영역인 데이터,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등을 메이킹 과정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더불어 인공지능 기술의 윤리성에 대해서도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AI) 연계 메이커 교육자료를 고등학교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책자와 함께 PDF파일을 공유한다. 또한 2021년 교사 연수에 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수업 활용성을 높이고 연차적으로 초·중학교용 교육자료로 개발하여 보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