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여권 온라인 재발급 신청 서비스 시행
금천구, 여권 온라인 재발급 신청 서비스 시행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12.21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 중심 여권행정서비스 구현 및 민원편의향상 기여
금천구청 1층 통합민원실 내 여권민원창구 모습 (사진 = 금천구 제공)
금천구청 1층 통합민원실 내 여권민원창구 모습 (사진 = 금천구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금천구는 민원편의 증진과 구민중심의 여권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18일부터 여권 온라인 재발급신청서비스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여권 발급 시 신청과 수령을 위해 여권사무대행기관 민원창구를 2번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 여권을 수령할 때 한 번만 방문하면 된다.

여권 온라인 재발급 서비스는 일반 전자여권 재발급 신청자를 대상으로 하며, 국내의 경우 정부24, 국외에서는 영사민원24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단, ‘만18세미만 미성년자’, ‘생애 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외교관·관용·긴급 여권 신청자’, ‘병역미필자’의 경우는 기존대로 여권사무대행기관 민원창구에 방문 신청해야만 여권발급이 가능하다.

온라인 서비스 특성 상 민원인 본인이 직접 여권사진 파일을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하므로,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서 여권용 사진 규정 확인이 필요하다.

구 관계자는 "온라인 여권재발급 신청으로 민원인의 여권창구 방문 횟수 및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민원편의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비대면행정서비스 확대를 통해 구민들이 좀 더 편리하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민원여권과 여권팀으로 문의하거나, 외교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