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영아수당 신설·3+3 육아휴직제 도입 등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확정
정부, 영아수당 신설·3+3 육아휴직제 도입 등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확정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12.15 16: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부터 0∼1세 영아에게 월 30만원의 '영아수당' 지급
육아휴직을 할 경우 양쪽에 최대 월 300만원의 휴직급여
장기요양보험 수급노인 확대, 고령자 복지주택 2만호 공급
생애주기별 지원대책 (제4차 기본계획) (사진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제공)
생애주기별 지원대책 (제4차 기본계획) (사진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제공)
생애주기별 지원대책 (제4차 기본계획) (사진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2022년도 출생아부터 매월 돌봄서비스 또는 직접육아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영아수당이 지원된다. 또한 생후 12개월 내 자녀가 있는 부모는 모두 3개월 육아휴직시 각각 최대 월 300만원까지 정부에서 지원한다.

오늘(15일)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2021~2025)'을 수립하고 국무회의에서 심의·확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세부 정책으로는 먼저 부부가 어려움을 겪는 임신과 출생 전후에 의료비 등 부담을 경감하는 정책을 만들었다. 생애 초기 영아에 대한 보편수당이 지급되는 등 영아기에 집중 투자한다.

2022년도 출생아부터 매월 30만 원씩 지원되는 영아 수당을 도입해, 2025년 월 50만 원까지 단계적으로 인상한다는 계획이다. 수당은 부모의 선택권 보장을 강화해 돌봄서비스 또는 직접육아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건강보험 내 임신과 출산 진료비 지원은 6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인상한다. 아동 출생시 일시금 200만원을 지급하는 정책을 신규 도입하고, 총 300만원을 의료비와 초기 육아비용으로 지원한다.

또한 아이와 함께 하는 필수시간 보장 및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육아휴직 이용자를 지난 2019년 10만 5000명에서 2025년 20만명으로 2배 확대 추진한다. 

아울러 생후 12개월 내 자녀가 있는 부모 모두 3개월 육아휴직시 각각 최대 월 300만원까지 지원하고, 중소기업 지원도 확대한다. 우선지원 대상기업에 육아휴직지원금 3개월간 월 200만원 지원하고 육아휴직 복귀자를 1년 이상 고용 유지한 중소·중견기업의 세액공제를 5~10%에서 15~30%까지 확대한다. 

또한 보편적 육아휴직 권리 보장을 위해 고용보험 가입 특수고용직, 예술인, 플랫폼노동종사자 등으로 확대한다.

아동 돌봄의 공공성도 강화한다. 2025년까지 공보육 이용율을 50% 달성하고 온종일 돌봄을 2022년 53만명까지 지속 확충할 예정이다. 다자녀 가구 전용임대주택 2만7500호 공급 등 다자녀 지원기준을 2자녀로 단계적 확대하고, 3자녀 이상의 일정 소득이하 다자녀가구에는 셋째 자녀에 대해 등록금을 전액 지원해준다.

고령자가 '살던 곳에서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기본생활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통합 돌봄 체계를 완성한다. 우선 소득 측면에서는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고, 노인 일자리 확충을 오는 2021년까지 80만개까지 확충한다. 돌봄 차원에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2025년까지 전국으로 확대하고, 장기요양 재가서비스도 확충한다. 주거 관련해서는 고령자 복지주택 등을 2025년까지 2만호 공급하고 고령자보호구역을 2025년까지 3000개소 이상 확대한다.

아울러 신중년의 능동적 역할과 선택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적 기반을 마련한다. 먼저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저소득지역가입자 국민연급 보험료를 지원하고, 퇴직연금도 단계적 의무화 및 퇴직연금기금 도입을 통해 활성화한다.  주택연금 대상도 기존 시가 9억원에서 공시가 9억원 이하로 변경해 확대할 방침이다.

또 신중년의 취업지원 패키지 서비스와 고용장려금 등을 지원하고 건강보험과 연계해 만성질환 관리, 노인 건강검진도 강화된다. 고령자가 건강개선 노력에 따라 연간 일정액의 건강포인트를 지급받는 건강 인센티브제도 도입된다.

정부는 지난 2019년 통계청 장래인구 특별추계(중위추계)에 기반해 기존 저출산 예산의 절감분을 저출산 대응에 재투자하는 한편, 직접지원 사업을 중심으로 예산투입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예산 절감분 및 사업 효율성을 고려해 재구조화 추진할 계획이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사회 전체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라고 협력을 요청하면서 저출산은 문제라기보다는 '결과'라는 측면에서 바라봐야 하며, 불안전한 고용과 높은 주거 비용, 과도한 경쟁과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없는 사회구조 속에 많은 청년세대들이 결혼과 출산에 어려움을 겪거나 더 이상 필수적인 것으로 여기지 않게 되었다"고 분석하며 "저출산을 어느 정도 극복했다고 하는 유럽 주요국의 경우 출산율 안정화에 통상 20여년 이상 소요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가족지출로 상당한 투자를 한 것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출산을 심각하고 엄중하게 받아들이되, 저출산을 초래하는 사회 구조적 요인에 집중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미래에 대한 긍정적 전망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밝히면서 "저출산 완화 등 당면한 인구구조 변화 대응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 지자체, 시민단체 등 사회 전체가 함께 힘을 모으고 노력해서 근본적인 사회 혁신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