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초등 시간제 돌봄전담사 총파업, '돌봄 공공성 강화' 요구
[포토] 초등 시간제 돌봄전담사 총파업, '돌봄 공공성 강화' 요구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11.07 10: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오전 서울교육청 앞에서 열린 초등 시간제 돌봄전담사 총파업 및 집단교섭 승리 결의대회 [사진=전국여성노동조합 서울지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전국여성노동조합 서울지부 주최로 6일 오전 서울교육청 앞에서 초등 시간제 돌봄전담사 총파업 및 집단교섭 승리 결의대회가 열렸다. 

이날 집회에 모인 노조 측과 초등 돌봄전담사들은 초등 돌봄의 지자체 이관을 반대하면서 학교비정규직 복리후생 차별해소, 돌봄교실 공공성 강화와 돌봄전담사 시간제 폐지, 교육공무직 법제화 등을 요구했다. 

현재 돌봄전담사의 84% 정도가 시간제 전담사로 보육업무 외에 행정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구조다. 이로 인해 교사와의 갈등이 빚어지면서 돌봄교실의 지자체 이관 주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자체 이관은 민간위탁으로 돌봄장사로 전락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사진=전국여성노동조합 서울지부 제공]

이날 현장에 참석한 김숙희 전국여성노조 서울지부 시간제 돌봄전담사 조합원은 "돌봄 업무의 지자체 이관이라는 카드를 내밀기 이전에 교육부, 교육청은 시간제 돌봄전담사의 근무시간을 상시전일화하는 것을 먼저 하고, 돌봄업무에서 교원의 업무를 배제하는 수순을 밟았어야 한다"면서 "뻔한 절차를 알면서도 비정규직과 비정규직간의 갈등을 조장하고 정규직과 비정규직간의 갈등을 이슈화함으로써 문제를 제3영역인 지자체 이관이라는 준비되지 않는 불모지로 내모는 상황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서선홍 전국여성노조 서울지부 시간제 돌봄전담사 조합원도 "지자체 이관은 결국 초등돌봄교실의 민간위탁으로 가는 지름길이며 어린이집들처럼 이윤추구가 우선시될게 불보듯 뻔하다"며 "그것으로 인한 불이익과 피해는 고스란히 아이들과 학무보가 감당하게 될 것이며 현재 무기계약직인 돌봄전담사들의 안정된 고용형태가 언제 짤리지 모르는 계약직으로 전락하게 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