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69.4%, “결혼 후에도 자아실현 위해 일하겠다”
여성 69.4%, “결혼 후에도 자아실현 위해 일하겠다”
  • 안무늬
  • 승인 2014.07.07 09: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여성의 실제적인 경제 의존도를 알아보기 위해 ‘결혼 후 경제활동 희망여부’와 ‘배우자 의존도’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여성이 개인의 자아성취를 추구하며 미래를 설계해 나가는 ‘잔다르크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결혼 후에도 자아실현 위해 일하겠다고 응답한 여성 중 69.4%가 맞벌이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에 따르면 만 19~27세 남녀 2,546명을 대상으로 ‘김치녀 의식’을 조사한 결과 20대 여성 대부분이 ‘김치녀’가 아닌 자기 주도적 생애설계를 추구하는 ‘잔다르크녀’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결혼 후 경제활동 희망여부’에 대해서 여성 절반인 50%가 ‘대등한 수준으로 맞벌이하고 싶다’로, 42.8%가 ‘맞벌이는 하되, 배우자가 더 많이 벌어왔으면 좋겠다’고 답해 여성 10명 중 9명은 결혼 후 ‘맞벌이’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외 △‘집에서 육아만 하고 싶다’(3.7%), △‘배우자만 경제활동 했으면 좋겠다’(2%), △‘나만 경제활동 하고 싶다’(1.6%)는 의견도 있었다.

반면 남성의 경우 1위는 ‘대등한 수준으로 맞벌이하고 싶다’가 70.8%로 매우 높게 나타나 여성의 경제활동을 원하는 남성이 상당히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이어 ‘나만 경제활동 하고 싶다’는 의견은 18.5%의 다소 낮은 수치로 2위를 차지해 아내가 가정 일에 집중하길 바라는 남성이 상대적으로 적음을 나타냈다.

다음으로 ‘배우자 혼자만으로 경제력이 충분해도 일하겠는가’라는 질문에서 여성 10명 중 7명인 69.4%가 ‘그래도 자아실현을 위해 일하겠다’고 답해 20대 여성의 배우자 의존도는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어서 △‘그 시간에 다른 것을 하며 의미 있게 보내겠다’(15.1%), △‘아르바이트 정도만 하겠다’(8.8%), △‘배우자와 비교되는 것이 부담스러우니 더 열심히 돈 벌겠다’(6.7%)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동일 질문에서 남성의 경우 1위는 ‘자아실현을 위해 일하겠다’(70%)로 여성과 동일했으나, 아내가 경제력이 충분하더라도 ‘배우자와 비교되는 것이 부담스러워 더 열심히 돈 벌겠다’는 의견이 18%로 2위를 차지해 결혼 후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의 강한 책임의식을 엿볼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